공직자의 가장 중요한 덕목 “청렴”
상태바
공직자의 가장 중요한 덕목 “청렴”
  • 국민연금공단 옥천지사장 진승완
  • 승인 2022.05.19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공단 옥천지사장 진승완
국민연금공단 옥천지사장 진승완

  지도자 또는 지도층의 위치에서 그가 속한 조직과 일반 대중들로부터 합리성과 합법성을 토대로 지지를 받는데 가장 중요한 덕목이 “청렴”이라는데 이의가 없을 듯하다.
 지난 대통령선거 기간중에 주요 대통령후보자를 대상으로 “국가 청렴도 향상을 위한 토론회”가 개최된 바 있다. 모두가 국가 청렴도 청렴 선진국 도약을 위한 반부패·청렴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반부패·청렴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공직사회의 청렴을 강조하며 부정부패를 바로잡아 청렴한 국가로 거듭나는 데 앞장서겠다고 다짐하였던 걸로 기억한다.
공직자에게 청렴이라는 덕목이 갖춰지지 않는다면 어떤 일들이 벌어지게 될까? 부패한 공직자는 탐욕으로 인해 공과 사를 구별하지 못하고 권력을 남용해 주변의 타인과 사회에 큰 피해를 주게 된다는 것이다. 국민을 고객으로 섬기는 공직사회에서 청렴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이다.
다산 정약용 선생은 그의 저서 목민심서에서 청렴은 모든 공직자의 본연의 의무로써 온갖 선정의 원천이 되고 모든 덕행의 기본이 된다는 뜻으로 청렴의 중요성을 말하였다. 청렴은 예나 지금이나 공직자의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
우리 공단은 깨끗하고 정직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여러 가지 설명서를 가지고 청렴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청렴 인식 제고를 통한 청렴 조직문화 쇄신과 청렴 이미지 확산을 통한 국민 신뢰 제고, 시스템 구축을 통한 체감성과 창출의 3대 추진전략과 기관 운영 투명성 강화 등 9개의 핵심과제와 세부 실행과제로 구분하여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전국 각 지사에서는 직원들에게 청탁금지법과 임직원 행동강령에 대해 정기적으로 교육을 시행하여 청렴 인식 제고를 강화하고 있으며, 또한 주기적으로 첨렴실천반 회의를 개최하여 업무처리 절차를 준수하고 안내문 및 접수증에 처리 절차와 기간을 명시하여 업무처리 투명성을 강화하는 등 국민 신뢰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부패행위 시 신고할 수 있는 신고센터를 홈페이지에 운영하고 있음을 알리고 있다.
국민의 든든한 노후생활에 기여하는 우리 공단은 앞으로도 반부패 및 청렴경영 실천과 확립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국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기관이 되도록 제도를 운영함으로써 국민의 든든한 동반자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