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는 이렇게..” 수한초 茶道 가르쳐
상태바
“차는 이렇게..” 수한초 茶道 가르쳐
  • 나기홍 기자
  • 승인 2017.10.19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한초 학생들이 초청강사로부터 전통예절을 통해 다도교육을 받고 있다.
“차를 마시는데도 예정이 있는 겁니다! 알겠죠?”
수한초등학교(교장 김재호)가 16일 학생들에게 절하는 법과 다식 만들기, 다도교육을 통해 학생들을 전통예절에 바른 어린이로 거듭나게 했다.
수한초는 이날 전통예절을 올바르게 알고 있는 청풍충효예절협회 이성숙 예절지도사를학교로 초청해 큰절하는 법과 바르게 앉기, 차를 마시며 함께 먹는 과자도 만들어 오감만족 체험활동을 실시했다.
이성숙 지도사는 학생들에게 부모님께 인사하는 방법, 식사를 할 때 어떻게 하는 것인지, 차를 마실 때는 어떻게 잔을 드는 것인지 등을 자세히 알려주며 예절의 기본을 알려줬다.
하나하나 자세한 예절을 배운 학생들은 신기하지만 경건하고 예절바른 우리의 예절문화에 존중을 표하며 부모님을 다시 느끼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조왕신(3학년) 학생은 “평소 선생님과 부모님께 덜렁댄다는 말을 많이 듣는데 공손하게 인사하는 것과 차분하게 차 마시는 게 어려웠지만 꾹 참고 해보니 한결 점잖아진 것 같고 선생님께서 칭찬해 주셔서 기분이 좋았다.”며 어깨를 으쓱해 보였다.
이성숙 예절지도사는 “요즘 아이들이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자세도 바르지 못해 목이 굽거나 허리가 휘는 경우가 많다. 전통예절을 배움으로써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고, 마음과 자세를 바르게 해 정신과 육체를 고르게 성장시키는 효과가 있다.”며 뛰어 놀 땐 놀고 때론 차분히 차를 마시며 명상을 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고 말했다.
수한초 관계자는 “꾸준한 예절교육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덕목을 익혀 바른생활을 실천해 미래사회 핵심역량인 인성 형성에도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