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산벌들이 사람 좇아 날아드네 : 示子芳 / 석천 임억령
상태바
수많은 산벌들이 사람 좇아 날아드네 : 示子芳 / 석천 임억령
  • 장희구(시조시인 문학평론가)
  • 승인 2017.03.23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시 향 머금은 번안시조【1-127】
시조를 한시로 옮긴 작품이 900여수 전한다. 태종의 [何如歌]와 정몽주의 [丹心歌]가 그렇고 한시를 시조로 많이들 번안했다. 가람 이병기는 임억령의 [示子芳] 한시를 시조로 옮기며 제목을 ‘示友人’이라 바꾸었다. ‘자방’이 누구인지는 모른다. 그가 바꾼 시조 원안은 다음과 같다. [절압헤진꽃이 옷에 자주 부드친다 / 팔을 젓고 돌라올제 맑은 향긔 떠돌으며 / 저산의 수업는 벌이 멀리 나를 따르더라.(1925, 7, 8:동아일보)] 이를 재 번안해 본다.

오래된 절 앞에서 봄날을 바라보니
꽃잎은 비에 날려 무수히 옷에 앉네
소매에 묻은 향기 찾아 산벌들만 날아들고.
古寺門前又送春 殘花隨雨點衣頻
고사문전우송춘 잔화수우점의빈
歸來滿袖淸香在 無數山蜂遠진人
귀래만수청향재 무수산봉원진인

수많은 산벌들이 사람 좇아 날아드네(示子芳)로 제목을 붙어본 칠언절구다. 작자 석천(石川) 임억령(林億齡:1496~1568)이다. 조선 중기 문신으로 본관은 선산(善山)이다. 우형(遇亨)의 아들이며 박상(朴祥)의 문인이기도 하다. 1516년 진사가 되었고, 1525년 문과에 급제하여 부교리·사헌부지평·홍문관교리 등을 지냈다. 위 한시 원문을 번역하면 [오래된 절 앞에서 봄날을 보내는데 / 꽃잎은 비에 날려 무수히도 옷에 앉네 // 집에 와도 소매 가득 향기가 일어나니 / 수 많은 산벌들이 사람 좇아 날아드네]라는 시상이다.
위 시제는 [벗 자방에게 봄을 보임]으로 번역된다. {示子芳}의 셋째수를 자랐다. 봄이 떠나는 옛 절 문에서 시인은 봄비에 젖어 숲을 걷는다. 비는 내리고, 걷는 옷깃 위로 자꾸 묻어나는 꽃잎. 이러한 겹쳐진 장면 속에 봄을 보내는 울적한 심사는 없다. 꽃잎이 묻은 소매이니 맑은 향기가 가득하고, 벌은 꽃으로 오인하여 잉잉거리며 쫓아온다는 시심도 일으킨다.
시인은 가는 봄에 져버린 꽃은 땅에 떨어지고 마는 것을 한탄한다. ‘내가 꽃이 되고 봄이 되어 벌을 몰고 돌아오는 것이다.’ 시인은 오래된 절 앞에서 또 봄을 보낸다. [또]에는 ‘헛되이’라는 의미가 배어 있다. 아름답게 피었다가 시들은 꽃에는 오래 묵힌 냄새가 물씬 난다.
화자의 옷에 떨어져 소매 가득 옛 절의 향기가 스며든다. 그 냄새와 함께 별들이 화자를 따라 산 아래로 내려왔다. 그는 분명 봄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온 것이다. 그 향기 그윽한 봄을 제목에서는 ‘자방’이란 친구에게 자랑하고 싶었을 것은 분명하겠다.
【한자와 어구】
古寺: 오래된 절. 옛절. 門前: 문 앞. 又送春: 또 봄이 오다. 殘花: 꽃잎이 떨어지다. 隨雨點: 점점히 비를 따라서. 衣頻: 자주 옷에 앉다. // 歸來: (집에)돌아오다. 滿袖: 소매 가득히. 淸香在: 푸른 향이 남이 있다. 無數: 수많은. 헤아릴 수 없다. 山蜂: 산벌. 遠진人: 멀리서 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