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짚풀공예 이강록씨 공예명인으로 선정
상태바
보은짚풀공예 이강록씨 공예명인으로 선정
  • 보은신문
  • 승인 2017.01.05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충청북도 전통우수 공예품 명인 선정
내북면 봉황리에 보은짚풀공예 이강록씨가 충북도가 선정한 공예명인으로 선정됐다.
충북도에 따르면 전통우수공예품을 발굴하여 공예산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공예인, 우수공예업체, 공예명인을 최종 선정했다
충청북도 우수공예인 등 선정은 공예인들의 지위 향상 및 경쟁력 있는 우수공예품 개발을 통한 판로기반 조성을 위한 것으로서 ‘충청북도 우수공예인 지정관리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해 매년 실시한다.
우수공예인 및 우수공예업체 선정은 지난 7월에 개최한 ‘충북 공예품대전’ 동상이상 수상자와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에서 11월에 개최한 ‘제46회 대한민국공예품대전’ 장려상 이상 수상자가 대상이고, 공예명인은 공예경력이 15년 이상으로 충청북도공예협동조합 이사장의 추천을 받은 자가 대상이다.
도는 ‘충청북도 우수공예인 지정관리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지난해 공예 관련 전문가로 구성한 ‘충청북도 공예품개발 심의 협의회’를 거쳐 우수공예인 5명과 우수공예업체 1명, 공예명인 1명을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우수공예인 5명은 이강록, 서병호, 이경화, 최진영, 한현수님 이며, 우수공예업체 1개사는 난계국악기 공방이고, 공예명인 1명은 이신재님이며 우수공예인 등으로 지정된 자는 우수공예품 판로 및 홍보지원과 각종 전시회 참가 및 문화 예술행사 등에 우선 초청 혜택이 주어진다.
한편 충북도 관계자는 앞으로도 전통공예기술의 계승과 새로운 기술개발을 위해 기여한 우수공예인 등을 선정 지정하고, 공예산업을 세계적인 고부가가치 창조산업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여 “충북경제 4% 달성” 실현 토대를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