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특산물전시장 ‘우체국쇼핑’ 각광
상태바
전국특산물전시장 ‘우체국쇼핑’ 각광
  • 홍석원 보은우체국장
  • 승인 2009.09.17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전국 각지에는 지역마다 독특한 맛을 자랑하는 향토 특산물이 있다. 이는 기후나 토양 및 수질 등 천연적인 요인도 있고 오랜 세월 선조들의 지혜와 노력에 의한 인위적인 산물일 수도 있다. 우리는 누구나 태어나고 자란 고향이 있고 고향 하면은 누구든지 많은 추억을 갖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토속 음식에 대한 향수는 어릴 적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더해주기 때문에 더 새롭게 느껴진다.
전국우체국에서 취급하고 있는 우체국 쇼핑은 1986년 시행하여 23년째를 맞고 있는데 현재 취급 품목이 전국 각 지역의 농․수․공산품 등 총 452종, 7,010개의 상품으로 연간 약 6백여만건 유통하여 매출액이 2천억원대에 달하고 있다. 시행 배경이나 목적은 값싼 외국 농산물이 우리 식탁을 서서히 점령하고 있어 우수한 우리 농특산품이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음에 따라 농수산물 수입개방에 대비하고 생산자에게는 판로 개척과 소비자에게는 중간유통과정 없이 저렴한 가격으로 전국 각지의 특산물을 현지에 가지 않고 우체국망을 통해 맛 볼 수 있도록 한 우체국의 확대우편서비스 제도이다. 우체국 쇼핑 상품은 전국 각지의 특산물로 구성되어 있어 품질이 우수하고 국민 신뢰도가 높아 매년 이용량이 증가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우체국쇼핑이 국민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호응을 얻게 된 것은 공급자나 소비자 등 관계자들과 많은 사람들의 공동체적 노력의 결과로서 주요 추진경과를 보면
첫째, 신규상품 입점 과정을 엄격히 하고 품질 및 가격관리를 철저히 하기 때문이다. 심사 과정은 3단계에 걸쳐 시행하는데 최종 상품심사에서는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하여 상품의 시장성, 품질우수성과 안전성, 소비자만족도 등을 중점적으로 심사하여 선정한다. 또한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영업활동 중이라도 품질이나 가격, 공급업체의 원산지 관리, 재고관리, 위생 상태를 관계기관에서 수시로 지도 점검을 실시하여 부적합으로 판명되면 즉시 거래를 중지시켜 소비자를 보호하고 있다.
둘째, 전국에 걸쳐있는 우체국 운송망의 최첨단 서비스 구축으로 신속한 물류시스템을 들 수 있다. 우체국의 전국 물류네트워크는 총 3,565개의 우체국과 전국주요 도시에 위치해있는 25개의 우편 집중국망과 대전우편집중국의 물류교환센터로 구성되어 있다. 빠르고 정확한 배송을 위해 소포 자동구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소포처리 능력을 증대하고, GIS/GPS 기반의 물류상황시스템등을 구축하여 우편물류 처리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 있다. 신선도 유지가 필수인 과일이나 수산물 등은 냉동탑차로 배송하고 있는데 이러한 물류시스템이 없이는 취급이 불가능하다.
셋째, 공급자는 물론 유관기관의 품질향상 노력의 결과이다. 공급자는 품질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 노력을 하고 있으며 각 지방 및 광역자치단체는 물론 지역에서 내 고장 농가소득 증대와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특산물 개발과 관리에 온 힘을 다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1999년 대한민국 전자상거래 공공부문 우수상을 시작으로 2005년 대한민국서비스브랜드 유통부문 인터넷쇼핑몰 대상, 2006년 한국소비자의 신뢰기업 대상 온라인 쇼핑몰 부문대상과 2006~2008년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유통서비스/인터넷쇼핑 부분 대상 외에 다수 여러 국내 평가기관으로부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신뢰성이 더욱 보장되고 있다.
우체국쇼핑의 이용방법으로는 1588-1300번의 전화주문방법, 인터넷우체국 쇼핑몰(mall.epost.kr), 그리고 전국 어느 우체국에서나 신청 할 수가 있다. 특히, 인터넷우체국 쇼핑몰을 통해 신청하면은 구매 할 때마나 쌓이는 마일리지 혜택과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접할 수 있고 국내는 물론 해외 43개국 원하는 곳까지 배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고향을 떠나 멀리 타향에서 고향의 맛을 접할 수 있다.
우체국에서는 우체국 쇼핑 이용의 활성화로 생산자에게는 수익증대와 소비자에게는 이용 편의를 위하여 추석이나 설 명절과 가정의 달 등 국민들의 수요가 예상시에는 수시로 할인행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금년 추석명절 할인 행사는 9.14 ~ 27일까지 14일간 전국우체국에서 실시한다. 전국 각 지방의 특산물 전시장인‘우체국쇼핑’은 바쁜 현대인들에게 선물로서도 인기인데 고향에 계신 부모님이나 친인척․은사님 등 지인들에게 선물로 보내면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훈훈한 정을 이어주어 밝은 사회 조성에도 이바지하게 된다.
우체국쇼핑은 국민들의 이용량이 매년 증대되고 있고 앞으로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등 정보통신산업의 발달과 글로벌 경쟁시대를 맞아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며 농어촌지역의 소득증대에 이바지하고 국가경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은우체국장 홍석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