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영농설계교육 실시
상태바
새해영농설계교육 실시
  • 곽주희
  • 승인 2001.12.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월 8일부터 2월 2일까지 26일간
21세기 지식·정보·기술농업 기반구축을 위한 2002 새해 영농설계교육이 실시된다.군 농업기술센터(소장 구우서)는 내년 1월 8일부터 2월 2일까지 26일간 2900명을 대상으로 2002년 새해영농설계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번 교육은 △2004년 쌀시장 개방에 대비한 고품질 쌀 생산 핵심기술(고품질 품종선택, 땅심높이기, 적기 재배기술, 수확 후 관리 등) △시설원예 난방비(에너지) 절감기술 △축산업 발전과 구제역청정화 유지를 위한 상시방역대책 △농업여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공통교과 편성(농정시책, 친환경농업, 안전농산물 생산, 농약안전사용 등) △농산물의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한 생산비 및 유통비용 절감 정보 제공 등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교과편성, 기간 및 장소 등을 지역실정에 맞게 계획을 수립해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대상은 영농기술 교육을 희망하는 농업인 및 여성농업인과 논농업직접지불제 보조금 지급대상 농업인등 2900명이다. 교육과정은 영농기술분야와 생활개선분야, 농업경영인분야, 정보화 분야로 나눠 교육을 실시하며, 교육과목은 농촌생활에 필요한 공통적인 시책 및 기술정보, 현안과제 교육을 하는 공통과목과 품목별 농업인의 수요가 높은 핵심기술인 시설원예, 축산교육 등 전문과목으로 나눠 편성했다.

공통과목은 군수, 농업기술센터소장, 기술담당관, 읍면담당과장이 현지출장 교육을 실시하며, 전문과목은 농가사례를 성공(실패)요인과 개선·발전을 위한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등 선정된 핵심기술에 대해 교육참여자가 충분히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교재는 농업인의 활용도, 효율성 등을 감안해 단행본과 달력을 제작했으며, 중앙에서 제작 배부하는 12품목별 CD교재를 활용해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강사진은 시군별 자체강사를 최대한 활용하고 취약분야는 중앙과 도의 강사인력을 지원 및 시군간 교류로 보강하고 농정시책교육은 과장급 이상 간부를 초빙, 교육효과를 최대한 거둘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