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인포간 국도 노선변경 절대 안돼
상태바
보은∼인포간 국도 노선변경 절대 안돼
  • 송진선 기자
  • 승인 2009.01.23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청, 기존 안 외에 삼승면 통과안 의견 수렴 중

보은∼옥천 간 국도 4차선 확포장을 추진하고 있는 대전 국토관리청이 수한면을 관통하는 것으로 확정한 기존노선 대신 신규노선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수한면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 지역에 새로운 쟁점이 되고 있다.

대전 국토관리청(이하 대전청)은 당초 4차선 공사가 완공된 옥천군 군북면 소정리에서 출발해 안내면∼수한면 거현리·광촌리∼보은읍 소재지∼누청리로 연결하는 23.2㎞의 국도 37호선 4차선 노선에 대한 설계를 확정하고 올해 착공할 계획이다.

대전청은 4차선으로 확포장 할 이 구간은 안내면까지는 기존 도로를 확장하고 안내면 소재지를 우회, 문티재 구간은 879m의 터널을 굴착하는 등 4천251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대전청은 수한면을 관통하는 이같은 노선 대신 군북면 소정리에서 안내면∼듬티재(터널)∼오덕리∼삼승면 원남·서원∼보은IC∼보은·내북간 도로로 연결, 16.82㎞를 4차선으로 확포장 하는 안을 추진, 보은군에 주민의견 수렴 등 협의, 요청해왔다.

이 노선대로 도로를 확포장할 경우 구간 사업비는 3천637억원으로 기존 노선을 확장하는 것보다 614억원이 절감 효과가 있고 경제성이 유리하며, 첨단산업단지의 교통수요도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이 대전청의 입장이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수한면 이장협의회(회장 어예선)는 즉각 군을 항의 방문하고 또 이용희 국회의원을 만나 “대전청이 추진하는 신설 노선은 수한면이 배제되는 것은 물론 보은읍을 관통하지 않음에 따라 가뜩이나 시장경제가 침체된 보은 상권은 더욱 위축될 소지가 크다”며 신설노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수한면 이장협의회 회원들은 노선 길이 대비 공사비를 보면 대전청이 검토한 안보다 더 적게 드는 기존 노선을 배제하고 노선을 신설할 경우 측량에서부터 수차례 주민설명회를 가져야 하는 등 행정력 낭비 뿐만 아니라 시간도 많이 소요돼 보은∼옥천간 국도 4차선 확포장 공사가 지연될 수밖에 없다며 기존 노선대로 공사를 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아울러 정방재를 통과해 삼승면 지역 국도19호선에 붙이는 신설 노선을 확정할 경우 구간의 대부분의 옥천군이기 때문에 보은군 주민들은 토지 보상비에서도 소외될 수 있다며 불합리함을 강조하고 주민의견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이장 총 사퇴는 물론 주민대책위위원회를 결성해 활동하고 소외 지역으로 전락할 보은읍 이장협의회와도 공동 대응할 계획임을 밝혔다.

현재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보은군 건설방재과 관계자는 “당초 이같은 사업계획안을 받고 노선 신설에 따른 불합리성과 민원발생 야기에 대해 대전청에 전달했다”며 “발주처인 대전청에서 청원∼보은간 고속도로 건설로 교통량이 크게 분산돼 차량통행량이 감소하고 또 보은군의 여건이 크게 바뀌었기 때문에 노선 변경을 검토한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