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의견을 최대한 행정에 반영해야
상태바
주민의견을 최대한 행정에 반영해야
  • 박상범 인턴기자
  • 승인 2008.06.06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복 민원배심원제 판정관

공무원으로 12년간 근무하였고, 대학에서 강의를 하면서 지방자치와 행정발전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현재는 한국지방자치학회 고문, 지방자치연구소장, 대구신문논설위원이고 민원배심원 및 판정관으로 6년째 활동하고 있는 김진복 행정학박사를 만났다.

▶6년간 배심원 및 판정관으로 참여한 소감은?

=법대로 행정처리를 한다면 당연히 민원배심원제도는 필요가 없는 제도이다. 법의 테두리안에서 의견을 들어 민원인이 100%만족은 못하더라도 최대한 행정처분에 반영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 민원배심원제도의 장점은?

=법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법 만능주의에서 벗어나 주민의 의견을 행정에 최대한 반영하는 장치로 주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APT건축시 층수를 건축주와 타협하여 다소 낮추어 짓도록 의견을 제시하여 민원인들에게 피해가 덜 가도록 결정하는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애로사항은?

=주민들이 집단민원을 많이 제기하는데, 교묘하게 브로커들이 주민들을 선동한다. 특히 재개발지구 등에서 어르신들을 동원하여 뒤에서 조정하고는 한다. 하지만 오랜 경험에서 사안을 어떻게 해결하면 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끝으로 남기실 말은?

=교수로서 학자로서 교육자치, 자치경찰에 관한 연구, 지방자치·지역발전 관련 연구, 지방자치발전을 위한 각종 세미나를 개최하고 주민자치센터 운영의 활성화 연구 등을 계속해서 하면서 관련 책이나 논문을 많이 내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