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1회 충북도 향토음식 경연대회
상태바
제 11회 충북도 향토음식 경연대회
  • 보은신문
  • 승인 2007.11.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보순대, 명동식당 금상 수상
충북도가 주최한 제 11회 향토음식 경연대회에서 군내 2개업소에서 금상을 수상, 보은의 맛, 음식의 수준을 도내에 알렸다.

군에 따르면 군내에서는 지난해 금상을 수상한 속리산 산채순대(대표 윤종준)가 전시된 이번 대회에서 보은읍 삼산리 국보순대(대표 김순복)와 속리산면 사내리 명동식당(대표 배영숙)이 동반 금상을 수상했다.

국보순대는 보은황토대추 왕순대 찜과 전골을 주 요리로 했는데 대추진액, 대추 샐러드, 대추스넥, 대추 편육대추사골탕 등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음식을 개발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월계수 잎과 대추씨를 분말화 해 막창과 함께 버무려 숙성시키고 대추 진액을 순대 소에 첨가해 대추 맛과 향을 살리는 등 아이디어가 반짝였다.

이와 함께 대추를 돼지고기와 함께 누른 대추 편육이 제공됐고 대추 샐러드 및 후식용으로 제공된 씨를 뺀 대추 살 속을 곶감과 호두를 채워 만든 과자 등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음식개발에 노력한 흔적이 돋보였다.

△산채 부분에 출전한 명동식당은 산 백야초 산채 정식 또한 조리장의 정성이 크게 돋보였다.

산과 들에서 나는 100가지의 약초와 산나물 등을 6개월간 1차 숙성시켜 찌꺼기를 거른 후 이를 다시 2년간 숙성해 음식 맛을 내는 조미료로 사용했다.

이 효소를 이용해 산 백야초 산나물 장아찌, 산 백야초 효소김치, 산 백야초 산초 장아찌, 산 백야초 대추 조림 등을 개발해 감탄사를 자아냈다.

후식이나 손님 접대용으로 제격인 산 백야초 차는 소화흡수를 돕고 기력을 보충하는 등 기능성에 대한 후한 평가를 받았다.

명동식당은 특히 이번 음식경연대회 참가와 맞물려 산 백야초 효소를 발명분야에 특허 출원시켰다.

한편 이번 도 향토음식 경연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국보순대와 명동식당은 상금 120만원과 함께 도 우수향토음식업소 인증 현판을 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