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 체험
상태바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 체험
  • 곽주희
  • 승인 2001.10.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의회, 오는 30일 보은중 대상 모의의회 개최
학생들이 군의회 의장이 되어 의사봉을 내리치고 집행부 간부들에게 질문을 하는 모의지방의회가 펼쳐진다. 군의회(의장 유병국)는 오는 30일 보은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체험할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모의지방의회를 개최키로 했다.

지난 5월 18일 산외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제1회 모의지방의회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모의의회는 본격적인 지방자치 시대를 맞아 풀뿌리 민주주의의 산실인 지방의회를 직접 체험,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고, 학생의 시각으로 군정 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발전방향을 모색케 해 지방자치행정에 대한 관심과 인식 제고를 통해 올바른 주민의식을 형성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군의회는 학생들이 의장, 의원, 집행부 간부 등 배역을 맡아 질문·답변·표결·의결 등 군의회 회의진행 요령과 동일한 방법으로 모의지방의회 실시하며, 배역이 지정된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군정에 관한 질문과 답변 자료를 준비해 운영, 지방자치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기로 했다.

또한 학원내 폭력퇴치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의식도 심어 줄 계획이며, 학생과 지도교사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의 방청을 유도,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꾸밀 계획이다. 김호성 의회사무과장은 “지난 5월 산외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모의의회를 개최한 후 좋은 평을 얻었다”면서 “주민들 곁으로 다가가기 위한 의정활동의 일환으로 내년부터는 군내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분기별로 한 번씩 연 4회정도 모의지방의회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