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철 고온기 가축 사양관리 요령
상태바
■ 여름철 고온기 가축 사양관리 요령
  • 보은신문
  • 승인 2006.08.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사천정 스티로폴 단열재 부착, 물 분무 장치 설치, 축사내 환기기설 가동
30∼35℃가 12일간 지속할 시 비육우는 일당 증체 73% 감소, 착유우는 산유량 32% 감소, 비육돈은 일당 증체 60% 감소, 산란계는 산랸량이 16%가 감소한다.

가축별 적온은 △한육우 10∼20℃ △젖소 5∼20℃ △돼지 15∼25℃ △닭 16∼24℃이다.

고온 임계온도는 한육우 30℃, 젖소, 돼지 27℃, 닭 30℃이며 적온보다 높을 때는 사료섭취량이 감소해 발육이 떨어지고 고온 임계온도보다 높을 때는 발육 및 번식장애, 질병발생으로 폐사 등의 피해를 입을 수 있다.

고온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환경적인 요인은 축사천정 스티로폴 부착 등 단열을 해주고 운동장 축사주변 그늘막, 차광설치, 축사 천정에 물 분무장치 설치로 복사열 방지, 환기시설 가동, 적정 사육밀도 유지 등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

배합사료는 아침, 저녁 서늘할 때 급여하고 시원하고 깨끗한 물을 급여하고 소금은 항상 먹을 수 있도록 비치하며 양질 풀 사료 및 광물질, 비타민 등을 급여해야 한다.

기온이 높은 한낮에는 방목을 삼가고 에어쿨, 스프링쿨러를 이용해 소에 찬물을 뿌려주며 축사를 청결히 하고 정기적인 소독을 실시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