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단계별 관리 당부
상태바
콩 단계별 관리 당부
  • 보은신문
  • 승인 2005.06.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센터, 병출해 방제로 수확량 늘려야
콩은 단백질과 지방은 물론 각종 기능성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잡초약처리, 북주기, 병해충방제, 기상재해대책 등으로 콩의 수확량을 올려 농가소득을 증대하기 위해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잡초약은 토양처리제와 경엽처리제가 있으며 시기에 알맞은 제초제를 선택해 살포 해야하며 잡초를 방제하지 않으면 32∼77% 정도의 수량 감소를 가져온다.

북주기는 제초를 겸해 2∼3회 정도 실시하는 것이 좋으나 제초제를 사용하는 경우는 파종 후 30일경에 1회 정도 실시하면 물빠짐과 토양속의 통기가 좋아지고 지온 조절 및 쓰러짐 방지효과가 있으며 부정근 발생을 조장해 생육과 결실을 좋게하고 잎이 5∼7매때 순지르기를 실시하면 곁가지의 왕성한 생육을 유도, 많은 꼬투리를 얻고 쓰러짐도 줄여 수량을 증대시킬 수 있다.

병해충 방제는 콩모자이크병, 갈색무늬병, 세균성점무늬병, 노균병, 탄저병, 자주빛무늬병, 미이라병 등의 병과 콩나방, 노린재, 진딧물, 점박이응애, 콩뿌리굴파리, 거세미, 콩시스트선충 등의 충이 있으며, 병해충별로 방제하려면 많은 노력이 소요되기 때문에 발생시기가 비슷한 병해충을 동시방제하기 위해 살충제와 살균제를 혼용, 방제하면 노력이 절감되고 효과적이다.

기상재해는 한해시 관수 또는 피복재료로 피복을 실시하고 습해는 배수로를 설치하며 도복은 시비량 조절과 순지르기, 배토를 냉해대책은 질소엽면시비, 인산 칼리 웃거름 시용을 실시해 주면 된다.

특히 금년 농협과 논콩재배 계약을 체결한 농가는 10월 24일부터 12월 24일 사이 40kg 단위로 2개월간 수매를 실시하고 수매 예정량은 300평당 186kg까지만 수매하며 논콩중 일반콩 대립종은 kg당 4204원이며, 논콩중 콩나물콩 소립종은 4364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