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도 시험 감독
상태바
학부모도 시험 감독
  • 곽주희
  • 승인 2005.05.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시 개정안 복수 감독제 시행 따라
내신위주 전형이 실시되는 2008학년도 대입제도를 적용받는 보은지역 고교 1학년 학생들의 중간고사가 지난 2일부터 시작됐다.

평소 시험 때와 마찬가지로 시험에 응했지만 내신등급제로 인해 시험에 부담이 컸다는 게 학생들의 일반적인 중론이다.

특히 이번 중간고사에서 학부모 감독관이 등장한 것도 달라진 풍속도라 할 수 있다.
성적관리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자 복수감독제를 시행하기로 하면서 보은지역에서도 보은고교를 비롯, 중·고교 전체가 이번 학기 중간고사에서 학부모가 교사와 함께 시험감독을 실시했다.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중간고사를 실시한 보은지역 중·고교에서는 학교별로 10∼12명의 학부모를 시험감독관으로 위촉해 하루 2시간씩 돌아가며 시험감독을 실시했다.

대입을 위한 내신에서 현재 2·3학년까지는 성적이 수우미양가의 평어를 적용하기 때문에 문제를 조금 쉽게 출제해 ‘수’가 많이 나오게 하는 등 성적 부풀리기의 오해를 받았었다.

그러나 1학년부터 적용되는 2008학년도 대입에서는 내신성적 반영비율이 훨씬 높아지고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내신 산출방법도 상대평가제로서 정원에 대한 일정한 비율에 따라 1∼9등급으로 표시되는 내신 등급제로 적용되기 때문에 좋은 성적의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같은 학교 학생들끼리 경쟁해 좋은 등급을 받아야 하므로 시험에 대한 부담이 매우 크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각 학교에서는 공정하고 투명한 성적관리를 위해 학부모가 참여하는 복수감독제를 시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날 시험감독에 참여한 학부모는 “엄정한 성적관리도 좋지만 자식같은 학생들이 시험의 노예가 되는 것 같아 매우 안타까웠다” 며 “이번 입시개정안으로 인해 학생들이 중간고사에 큰 부담을 갖고 있고, 많은 학부모들이 이를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엄정한 내신관리라는 긍적적 평가와 함께 인성교육 약화와 사교육비 부담을 가중시킨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새 대입제도가 어떻게 뿌리내릴 지 시험대에 선 고 1학년들의 고통이 적잖아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