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자리뱅크 올해 공급 어려울 듯
상태바
못자리뱅크 올해 공급 어려울 듯
  • 송진선
  • 승인 2005.03.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지확보 늦어 시설물 설치하지 못해
올해 보은군이 처음으로 시행하는 못자리 뱅크 사업이 부지 확보가 늦어져 시설을 설치하지 못해 사실상 올해 벼농사에는 모를 공급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보은군은 올해 당초 예산에 도비 7020만원을 확보해 군비 1억6300만원과 자담 6600만원으로 총 3억원을 확보해 올해부터 모를 공급한다는 계획으로 보은농협을 사업자로 지정해 사업을 추진했다.

그러나 보은농협은 못자리 뱅크 사업을 하기 위한 부지물색에 나섰으나 적합한 부지를 찾지 못하는 등 부지확보가 늦어져 사실상 육묘 시설 설치가 늦어지고 있다.

현재 보은농협은 보은읍 성주리 253-1번지 외 2필지 3611㎡를 확보했고 복토작업을 하는 등 육묘 시설 설치를 위한 기초 작업을 하고 있다.

보은농협이 계획한 못자리 뱅크는 300평 규모로 온실을 건설해 자동 제어장치, 자동 살수장치, 출아실, 육묘콘테이너 등을 갖추게 되고 파종기뿐만 아니라 관정 및 양수시설을 갖추는 등 첨단 시설을 갖추게 된다.

이 시설에서는 육묘상자 3만개 정도를 기를 수 있는 규모이다.

보은농협은 못자리뱅크에서 키운 육묘를 보은농협 관할 내 농가에 개당 2000원 예상 가격으로 우선 공급할 계획인데 보은읍 2만100개, 내속리면 900개, 외속리면 6000개, 내북면 1500개, 산외면 1500개를 공급할 예정이다.

보은농협은 벼 육묘가 끝난 후 못자리 뱅크 시설은 속리산 원예작목반의 방울토마토 플러그묘를 키워 공급하는 시설로 활용, 휴지기 없이 연중 시설을 활용할 계획이다.

못자리 뱅크가 설치되면 RPC와 연계해 고품질 벼로 품종의 통일을 가져올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고령 농업인들에게는 육묘에 따르는 시간과 비용면에서 이점이 많아 타 지역도 못자리 뱅크 이용자가 계속 늘고 있어 보은의 못자리 뱅크도 설치되면 현재 공급 계획량보다 이용자가 크게 늘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