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온상 관리 중점 지도
상태바
고추온상 관리 중점 지도
  • 곽주희
  • 승인 2004.02.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묘 육성, 병해충 방제 철저 당부
군내 고추재배가 농촌인구의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과 인건비 상승으로 농가 가계부담이 가중되고 수입 증가에 따른 가격 불안정으로 표본조사 결과 재배 면적이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돼 농업기술센터에서 전 지도사를 투입, 농촌마을을 순회하며 고추 온상관리 중점지도를 펼치기로 했다.
군 농업기술센터(소장 김태수)는 고추 파종전 온상 설치 및 육묘 관리 사전 지도로 건묘 육성 및 육묘중 발생하는 병해충 사전 방제를 위해 지난 9일부터 오는 4월 30일까지 전 지도사를 투입해 농촌마을을 순회하며 고추 온상관리 중점지도를 실시키로 했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고추온상 설치는 가능한 전열온상을 유도하고 300평당 3∼4봉의 종자를 확보하고 싹틔우기는 30∼32℃의 물에 1일간 담근 후 건져서 28∼30℃정도 따뜻한 곳에서 1∼2일 싹틔우기를 실시하고 파종 후 4일간은 25∼30℃를 유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발아 후 서서히 열어 환기를 실시하고 싹이 튼 후 2∼3일 간격으로 미지근한 물을 관수해 주며 잘록병 방지를 위해 15℃이하가 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병 발생시 몬세린, 프리엔 등을 관주해 줘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건실한 고추 묘목을 생산 대책으로 웃자람 방지를 위해 오전중에 물을 줄 때 한번에 충분한 양을 주어야 하며 찬물은 물주기 1주일전 온상에서 물을 데워 뿌려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가 표본조사한 결과 올해 군내 고추재배 면적은 지난해 544.2ha보다 13.3ha(2.4%)가 줄어든 530.9ha로 조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