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소멸 위기의 보은, AI영재고 유치로 활력 돌았으면
상태바
지역소멸 위기의 보은, AI영재고 유치로 활력 돌았으면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2.08.18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내 지자체 간 AI영재고 유치가 화두가 되고 있다. AI영재고는 새정부 정책과제로 급부상하며 전국적으로 유치전이 펼쳐지고 있다. 충북도내에서도 보은군을 비롯해 7개 시군이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의 핵심 공약사업인 ‘디지털 100만 인재 양성’과 연계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학교 설립에 힘이 실리고 있다.
현재까지 충북에서는 보은을 비롯해 청주 영동 괴산 진천 음성 충주 등 7개 지자체가 AI영재고 유치전에 가세하고 있다. 민선 8기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보은군은 정부의 국책 사업인 AI영재고 유치를 통해 활력을 기대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군내 교육.사회단체 등 35명의 민간단체장이 참여한 AI영재고 보은군유치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유치를 촉구했다.
보은군유치위원회는 AI영재고의 입지는 단순히 기반시설 확보 유무를 따지기보다는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축과 충북도내 지역 간 균형발전 차원에서 논의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또 보은군은 국토의 중심부에 위치해 전국 어디서나 2시간 이내 접근이 가능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고 건립부지 또한 이미 확보가 돼 있어 전국의 우수한 인재들이 모일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고 언급했다.
유철웅 보은군유치위원장은 “현재 보은군은 인구 3만 명의 마지노선마저 붕괴될 위기에 직면해 있어 그 절박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시군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교육 인프라 확충을 통한 지역의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반드시 보은군에 AI영재고가 유치돼야 한다”고 보은 유치 타당성을 강조했다.
보은군의회도 AI영재고 유치를 위한 건의문을 채택했다. 지난 2일 제370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충북도는 청주권의 오송.오창 첨단산업단지, 북부권 기업도시, 중부권 혁신도시 등 중.북부권을 중심으로 집중투자해 지역 간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보은군에 AI영재고를 설립해 시.군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발전의 기반과 지역소멸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국책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괴산군의회도 지난 5일 AI영재고 유치를 위한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보다 앞서 지난달 14일 충주시의회가 결의안을 채택한 데 이어 19일에는 음성군의회, 20일에는 진천군의회가 건의문을 채택했다. 영동군도 AI영재고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청주시는 오송에 카이스트 분교 설치가 확실시되는 데다 오송생명과학단지. 오창과학산업단지 등 인프라가 구비돼 있는 점 등을 들어 최적지임을 앞세우고 있다. AI영재고 유치를 청주 대 충북혁신도시 간 유치 경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차세대 인공지능 실현을 교육 목표로 하는 AI영재고는 전국단위로 학생을 모집하는 특수목적고로 교육부 승인과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오는 2026년 개교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문제는 막대한 예산이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추정되는 건축비는 910억 원으로 부지 매입비는 포함되지 않은 수치라고 한다. 운영비는 국고지원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지방자치단체가 어떤 식으로 얼마나 예산을 분담할 것인지가 과제로 남아 있다. 더욱이 공모방식 결정 등 AI영재고 설립의 관할 부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될지 교육부가 될지 정해지지 않은 데다 공립이냐 국립이냐에 따라 운영비 등 재원 마련 방식이 크게 달라 향후 정부의 진행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
충북도내 뿐 아니라 타 시도에서도 AI영재고 유치전에 뛰어들고 있다. 전문대학 하나 없는 보은군 유치가 결코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특히 인구감소로 지자체 존립의 위기에 처한 보은군에 영재고 유치는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다. AI영재고 설립은 지형균형발전과 교육 불평등 해소 등을 우선 고려해 선정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