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농업기술센터
“봄감자 싹 튼실하게 틔워 심어야 생산량↑”
상태바
보은농업기술센터
“봄감자 싹 튼실하게 틔워 심어야 생산량↑”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3.03.23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은군농업기술센터가 씨감자 수령이 완료되고 봄 감자 파종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감자를 처음 재배하는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산광(그늘) 싹틔우기와 씨감자 절단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봄 감자 파종 시기는 3월 중하순이나 냉해를 피하려면 3월 하순경에 파종(정식)하는 편이 안전하다. 봄 감자 재배 중 3월에 꼭 해야 하는 농작업은 △산광 싹틔우기 △씨감자 절단 △절단면 큐어링(치유) 및 분의처리 소독 △파종 전 밭준비 △파종(정식)작업이다.
산광(그늘) 싹틔우기 순서는 보관 중인 씨감자를 따뜻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으로 이동시켜 휴면타파를 실시한 후 감자 싹 길이가 3~5㎜까지 자라면 30~50% 정도 햇빛 가림망을 치고 바닥에 두꺼운 부직포나 스티로폼을 깐 뒤 씨감자를 얇게 펴주거나, 바람이 잘 통하는 상자에 담아 2~3단씩 엇갈리게 쌓는 것이다. 이때 햇빛을 골고루 받을 수 있도록 2~3일에 한 번씩 위치를 바꿔줘야 하며 싹 길이는 1cm 내외가 알맞다.
씨감자 절단 시기는 파종 10일 전, 늦어도 3~4일 전이며, 칼 소독 방법은 절단 시 사용하는 칼을 통해 무름병 등의 병이 전염되지 않도록 끓는 물에 사용할 칼을 30초 이상 담가 열소독을 하고 찬물에 식힌 다음 사용해야 한다.
씨감자 절단 방법은 눈(맹아, 싹)이 많은 정아부에서 아래방향(기부쪽)으로 자르고 감자 크기에 따라 2∼4등분으로 자르면 되는데 한쪽당 적당한 무게는 30∼40g 정도이며 두 개 이상의 눈이 들어가게 한다. 감자 소요량은 10a당 150㎏으로 파종 후 비닐멀칭재배로 초기생육을 촉진시킬 수 있다. 
신희윤 식량축산팀장은 “봄 감자 재배농가는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감자 싹을 튼실하게 틔워 심는 것이 안정적인 재배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