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싹 꺼내기와 추비 시용은 제때에
상태바
마늘 싹 꺼내기와 추비 시용은 제때에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3.03.02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이 생육재생기에 들어갔다. 싹 유인과 올바른 추비가 요구된다. 사진은 마늘싹 꺼내기.
마늘이 생육재생기에 들어갔다. 싹 유인과 올바른 추비가 요구된다. 사진은 마늘싹 꺼내기.

한지형 마늘이 월동 후 생육재생기에 들어감에 따라 싹 유인과 추비를 올바르게 줘야 한다. 충북농업기술원 마늘양파연구소는 지난 24일 “농가에서는 마늘 생육상황과 기상예보를 참고해 너무 늦지 않게 마늘 싹 꺼내기 작업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지형 마늘은 10월 중순~11월 상순경에 파종하고 땅이 얼기 전 11월 중·하순경에 비닐 피복을 하여 겨울을 보낸다. 겨울을 지나 봄이 되면 마늘 싹이 올라오게 되는데, 이때 마늘 싹을 꺼내는 유인작업을 해야 한다.
마늘은 저온성 작물로 유묘기에 싹 유인 시기가 빠르면 냉해에 의해 초기생장이 불량해질 수 있다. 반대로 마늘을 너무 늦게 유인하면 피복 속의 온도가 주변보다 높아지면서 잎이 웃자라 연약해지고, 병해충에 의한 피해에 취약해진다. 또한 늦게 유인할수록 마늘의 인편수가 많아져 상품성도 많이 떨어지게 된다.
한지형 마늘의 적정 유인 시기는 잎이 2~3매 나오고 잎 길이가 10cm 정도 되었을 때이며, 기상상황을 고려해 유인하는 것이 좋다. 마늘의 어린잎은 –5℃ 이하에서 냉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최저 기온이 –5℃ 이상으로 유지될 때 유인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마늘은 파종 후 뿌리를 내리면서 토양의 양분을 물과 함께 흡수하는데 초기에는 마늘 체내의 저장양분으로 생장한다. 하지만 월동 후 봄이 되어 마늘 싹이 출현하면 필요 양분이 많아지게 되는데 이때 웃거름을 통해 양분을 보충해주어야 한다.
웃거름은 싹 유인 직후부터 4월 상·중순 이전까지 10a당 요소 34kg, 황산가리 26kg을 2~3회 나누어 주면 되는데, 고체 상태인 요소, 황산가리가 물에 녹지 않으면 마늘이 양분을 이용할 수가 없다. 그래서 웃거름 시용 후 관수를 하거나, 비 오기 전 웃거름을 주면 비료의 효과가 더 높아진다. 또한 질소질 비료를 4월 중순 이후에 처리하면 2차생장(벌마늘) 발생이 많아지는 만큼 4월 중순 이전에 끝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