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의 전화
상태바
친구의 전화
  • 김정범 (내북면 노인회장)
  • 승인 2015.01.08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제 집을 비운 사이 서울에 있는 친구에게서 전화가 왔었다고 아내가 알려 준다. 한동안 소식이 없던 터라 갑자기 생각이 나서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보고 싶은 마음에 전화를 하였다고 한다.
열세 살 어린 소년이 처음으로 집을 떠나 청주에서 중학교에 입학 하면서 고등하교를 졸업 할 때 까지 늘 함께 하던 친구였다. 이 친구 말고도 다른 친구 하나가 더 있어서 학교는 달랐어도 나이와 학년은 같았기에 우리 셋은 자칭 삼총사라 하며 항상 붙어 다니면서 학창 시절의 꿈같은 추억이 많은데 이 다른 친구는 청주에서 약국을 경영하며 충북 약사 회장을 지내기도 하여 서로 왕래하며 지냈는데 불행이도 일찍 타계 하여서 이제는 볼 수 없는 사람이 된지 이미 오래이지만 그는 내성적인 나와는 달리 활달하고 재치가 있어서 만나면 언제나 우리를 즐겁게 해 주는 친구였다.
지금이야 청주를 이웃 집 다니듯 30여분 거리이지만 그 때는 방학을 하여 집에 오려면 70리 길을 걸을 때도 있었고 지금처럼 과외나 학원도 없었으니 방과 후나 일요일엔 늘 붙어 다니던 친구였는데 졸업을 하고 군대에 다녀오면서 한동안 소원하다가 이 친구는 서울로 이사를 가게 되었고 전화도 쉽지 않던 때라서 소식이 끊기게 되었는데 30여년 후 다시 소식을 알게 되어 그 후로는 지금까지 가끔 만나곤 한다. 그 친구 말로는 우리가 헤어져 있던 동안에도 내 생각이 나서 찾아보려고 하였다는데 나 역시도 그 친구를 늘 잊지 못하고 있던 터였다. 이제는 서로가 주름진 얼굴을 반백의 머리가 덮고 있어서 학창 시절의 모습은 세월 속에 묻혀버렸지만 그래도 마음만은 동심으로 돌아갈 수 있어서 언제나 반가운 친구이다. 그런데 오늘 다시 그 친구에게서 전화가 왔다. 어제 전화 하였을 때 안부는 들었으나 혹시 건강 상태는 괜찮은지 직접 목소리를 듣고 싶어서 다시 전화를 했다는 것이다. 나이를 한 살 더하고 보니 무엇보다도 건강이 걱정 되는 모양이다. 내가 미처 답신을 못하고 있던 차에 다시 전화를 받고 보니 미안하기도 하고 고마운 마음에서 나는 언제나 잘 지내고 있으니 걱정 말라고 일부러 큰 목소리로 말하며 자네 건강이나 잘 챙기라고 하였더니 이제야 안심이 된다며 전화를 끊으려 한다. 그런데 슬그머니 장난기가 발동하여 이렇게 형님 안부를 늘 물어주니 고맙다고 하였더니 동생 까부는 것은 여전하다며 되받는다.
생일도 나 보다 빠르지만 중학교 3학년 때 쯤 인가, 이 친구와 처음 장기를 배울 때 장난삼아 이기는 사람을 형이라 하기로 하였는데 그 때 내가 진 것을 이 친구도 잊지 않고 있는 모양이다.
언제 한번 만나자고 약속 하면서 전화는 끊었지만 이 친구 건강이 조금은 염려가 되기도 한다. 내가 이 친구 건강을 염려하는 것은 그 이유가 있는데 그 것은 재작년 이른 봄에 뇌경색으로 입원한 일이 있어서이다. 그 때도 알려 주지를 않아서 문병을 하지 못 했는데 다행이도 경증이라서 별 문제는 없었다고 나중에 만난 자리에서 이야기를 해서 알게 되었고 그래서 그 때 나는 이 친구에게 하나님께서 각별히 몸조심 하라고 경고 해 주신 것이니 내 말을 잊지 말라고 해 준적이 있다.
이제 이 친구와 만나게 되면 무엇이 바빠서 그렇게 빨리 갔는지 모르지만 먼저 간 친구에게도 한번 찾아 가 보아야겠다. 지금은 흰 눈이 그가 잠든 무덤을 차갑게 덮고 있겠어도 익살스러운 그의 웃는 얼굴은 지워지지 않는 환영으로 남아 있어 가끔은 나로 하여금 옛날을 부르도록 하기도 한다.
세상을 살다보면 이런저런 사람을 사귀면서 친구가 되기도 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각별한 친구는 있게 마련이고 특히 사회적 지위 고하나 빈부의 차이를 초월하여 허물없이 언제나 만나면 반가운 친구는 역시 어릴 때의 고향 소꿉친구나 학창 시절의 친구들인 것 같다.
멀리 떨어져 있어 자주 만날 수는 없어도 언제나 보고 싶고 서로가 염려 해 줌으로 어려울 때 그 사람으로 해서 위로를 받을 수 있고 짧은 전화 한 통화로도 마음이 편안 해 질 수 있다면 그런 친구야 말로 친구라는 의미의 그 이상 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