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도 시원해야 잘 자라
상태바
가축도 시원해야 잘 자라
  • 곽주희
  • 승인 2004.08.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센터, 6농가에 에어쿨 30대 보급
최근 무더위가 연일 30℃ 이상 지속되는 가운데 보은지역 가축농가들이 에어쿨을 축사에 설치, 가축 폐사를 방지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무더위를 참다못해 돼지나 닭 등 중소가축은 폐사하는 농가가 속출하고 젖소의 산유량 감소, 비육우의 일당 증체량 감소 등 생산성이 크게 떨어지는 요즈음 군내 축산농가들은 지하수를 끌어올려 시원한 안개 분무에 의해 축사내 온도를 5∼8℃정도 떨어뜨릴 수 있는 에어쿨을 설치, 혹서기 쾌적한 축사환경을 조성해 무더위를 이기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태수)는 여름철 축사내 온도강하로 혹서기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구제역 등 각종질병 예방을 위한 정기적인 축사소독으로 질병의 사전예방, 송풍에 의한 가축분뇨 건조 및 발효촉진 등 사육환경개선 효과가 기대되는 에어쿨 설치사업은 순수 군비 및 도비 시범사업으로 올해 젖소 2농가와 한우 4농가 등 6농가를 선정해 32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 농가당 5대씩 총 30대의 에어쿨을 설치했다.

이번에 새로 보급된 개량 에어쿨은 온도 센서를 부착돼 설정온도에 따라 온·습도 조절과 90°회전이 가능해 축사소독도 할 수 있으며 겨울철 동파를 방지할 수 있는 무인 자동시스템이다.

축사에 에어쿨을 설치한 이재익(보은 신함)씨는 “10년만의 혹서기에 에어쿨을 사용, 젖소의 산유량과 비육우 증체량이 향상되는 등 큰 효과를 보고 있다” 며 “에어쿨 보급사업이 확대돼 군내 많은 양축농가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2001년 7농가 40대, 2002년 8농가 38대, 올해 6농가 30대 등 총 21농가에 1억1000만원을 투입, 총 108대의 에어쿨을 보급해 축사환경개선에 의한 생산성을 향상시켜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지속적인 사업 확대 시행으로 속리산 한우 브랜드단지 조기 정착에 기여하고 지역 한우를 명품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