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도소 고품질 사과 재배 기술교육
상태바
농촌지도소 고품질 사과 재배 기술교육
  • 보은신문
  • 승인 1990.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지도소의 사과품질 향상을 위한 사과재배 기술교육이 지난 9월7일 군내 과수농가 및 영농클럽 회원 1백50명을 대상으로 삼승농협 회의실에서 있었다. 사과의 착색 방법과 적기 수확방법, 품종별 저장방법, 병충해 방제 및 농약 안전사용 등에 대한 이론교육을 실시한 다음 삼승면 내망 1구 한수동씨 농장에서 사과 착색 증진을 위한 은박비닐 피복 연시회를 가졌다.

지난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은박비닐피복으로 사과를 재배한 보은군은 은박비닐을 피복해 사과를 재배한 조사농가 48호 중 96%가 착색효과를 봤다고 밝혔고 착색의 정도는 80%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은박비닐을 깔지 않았던 대부분의 과수농가는 50~70%만 착색이 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은박비닐 피복으로 착색된 사과의 15㎏당 가격은 7천4백48원이고 미착색된 것은 4천4백58원으로 가격면에서도 큰 효과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사과 은박비닐 피복 연시회에서 농촌지도소 구우서(48)원예계장은 “그늘에 있는 사과와 나무밑에 있는 사과는 햇빛을 받지 못해 잘익지 않고 당도도 떨어지는데 반해 은박비닐을 깔았을 경우 탄소와 질소의 비율을 높여줘서 당도도 증가하고 사과에 햇빛이 반사되어 착색효과가 크다”고 지도했다.

한편 사과 은박비닐 피복시기는 조·중생종 : 수확 15~20일전 만생종 : 수확 30~40일전, 봉지를 벗진 직후 후지 : 9월 중·하순이 적합하고 반사광 증가 및 복사열에 의한 하부의 착색 증진으로 수확기간이 7~10일 정도 단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