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센터 향토음식 개발 앞장
향토음식연구회, 대추 고추장 만들기 교육 실시
2003-04-12 곽주희
군 농업기술센터는 우리의 소중한 향토음식 문화를 발전시키고자 조직된 향토음식연구회에 연중 5회에 걸쳐 식생활 조리 이론 교육, 전통 및 향토음식 실습, 회원별 특기 음식 솜씨 발표회 등을 실시했다.
또한 전통 향토음식을 발굴 조사해 음식을 재현하고 우리 지역에 맞는 향토음식으로 정착 보급하기 위해 오는 10월에 음식업소 및 희망자를 선정해 전수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 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지난 7일 내속리면 상판리 배귀열씨 집에서 향토음식연구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추 고추장 담그기, 사과 돼지 등뼈찜, 사과초밥, 사과고추장 만들기 교육을 실시했다.
향토음식연구회원들은 농업기술센터의 지원속에 갱시기(진미국), 산채탕수육, 수리취 계피떡, 새비찌개, 올갱이 칼국수, 소고기 완자전골, 호박풀떼기 등의 대표적 먹거리를 발굴한 바 있다.
특히 회원들은 견문을 넓히기 위해 오는 6월 4일 전남 광양 청매실 농장을 견학, 매실을 이용한 전통음식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올 예정이다.
한편 지난 93년 발족한 군 향토음식 연구회는 회원들의 참여의식을 높이기 위해 그동안 각 읍면을 순회하며 매 분기별로 모임을 가져왔으며, 지역 농특산물을 이용한 시식회 및 연시회를 개최하는 등 실생활에 유용한 교육을 펼쳐 이를 회원들에게 보급, 지역 음식문화를 발전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