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농간 자매결연 사업’ 적극 추진
"농촌은 도시를 키우고 도시는 농촌을 지원한다"
1992-03-14 보은신문
이번 사업은 농촌은 도시를 키우고 도시는 농촌을 지원한다는 자세로 농촌의 자원과 도시의 활력이 상호 보완, 교류하는 결연의 형식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이 사업으로 날로 심화되고 있는 도·농간의 지역격차를 완화하고 지역간 일체감 조성과 동질성 회복, 농수산물 수입개방에 따른 농민들의 불안의식 해소, 소득증대를 통한 지역간 균형개발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오는 4월 20일까지 도·농간 자매결연사업을 마칠 계획으로 도시는 중산층 이상 밀집지역 및 APT단지, 공단 및 사회단체, 출향인사 연고지역이며, 농촌은 면의 리 또는 자연부락 단위의 가급적 특용작물 및 자연경관이 겸비되고, 학교나 마을회관등 빈 공간 보유마을을 중심으로 결연사업이 추진된다. 또한 도시는 새마을 부녀회 등 여성단체, 노인회, APT 자치기구, 농촌은 리 및 부락지도자, 영농클럽, 4-H, 부녀회 등이 구심체가 되어 도·농간 경연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결연사업으로 도시는 농산물의 직구입 및 판로확대, 도시 행사시 대상마을 주민 초청, 농번기 부족 일손 도와주기, 농촌 어린이 도시생활 체험기회 제공, 재난시 상부상조, 가정 상비 의약품 보내기, 총각·처녀 짝지어 주기의 사업을 펴고, 농촌은 농산물의 직접 판매, 농촌 생사시 대상마을 주민 초청, 도시인의 여가 선용 장소 제공, 도시 청소년의 생산활동 참여기회 제공 등 교류사업을 실시하게 된다.
특히 이번에 시행되는 사업은 농산물 직거래만을 떠나 도시민과 농민이 상호보완속에 공동발전을 도모하는 데서 그 의미가 크고, 청소년의 상호방문으로 생산활동과 도시생활을 체험함으로써 그들에게 새로운 의식과 가치관을 인식케 하는 기회를 제공함은 몰론, 재난시 상부상조나 휴양과 여가선용의 기회까지 갖는 것은 특기할만 하다.
도·농간 결연사업은 먼저 산업교류로 쌀, 잡곡류, 고추, 마늘, 과일 등 농산물을 직거래하고, 도시인들은 인근에 전파하거나 반회보를 통한 홍보로 농산물의 판로를 확대해준다. 또한, 농번기에는 부족한 일손을 도와주거나 과잉생산된 농산물을 직접, 또는 소비처를 물색해 팔아주고 특산품소개장을 마련한다.
다음은 교육 및 문화적 교류로, 속리축전이나 체육대회 등 문화예술 행사 때 서로 초청하여 교류를 두텁게 할 뿐 아니라, 공동행사를 개최하기도 한다. 또한, 방학을 이용하여 청소년들이 상호방문, 도시학생에게는 생산활동의 체험으로 봉사와 협조의 가치 및 농업의 소중함과 심신수련의 기회를 제공하고 농촌학생에게는 도시생활의 체험으로 새로운 문명의 이기와 정보를 접하여 안목을 높이게 한다.
그리고 인정적 교류로, 재난시에는 노력봉사나 위문금품을 보내는 등 상부상조하며 농촌마을에 구급 가정 상비 의약품을 보내준다. 휴양 및 여가를 선용할 수 있도록 농촌에서는 마을주변의 자연경관이 좋은 곳으로 관광지, 낚시터, 유원지 등 장소를 알선함은 물론 민박 제공, 마을 유휴지를 주말농장 등으로 활용케 하며, 도시에서는 공원, 공동기관, 기업체 등의 견학을 알선한다. 또한 연 1∼2회씩 도시에서는 책, 의류, 완구류 등을, 농촌에서는 특용작물을 보내주는 상호 인정보내기 사업을 전개하고 총각·처녀 짝지어 주기, 홀로 된 노인 말벗 짝지어 주기도 실시한다.
일례로, 회남면 판장리와 인천 쌍마APT가 결연을 맺어 지역특산품을 직거래하고, 여름철 회남면을 방문, 단합행사를 가질 예정이며, 보은농협과 서울 강동구 천호2동 간에도 고추 등 농산물을 직거래하고 상호방문하여 결연식을 갖는 한편 특산품 전시회도 개최할 것이라고.
국립공원 속리산, 대청댐, 구병산, 서원계곡 등이 소재해 있거나, 지역별 특색있는 자연경관과 특산품이 있는 마을은 다음과 같다. 보은읍 성주리-쌀, 도토리묵, 보은읍 노티리-사과, 참깨, 내속리면 구병리-느타리버섯, 감자, 옥수수, 내속리면 만수리-느타리버섯, 감자, 옥수수, 내속리면 삼가2리-옥수수, 고추, 외속리면 서원리-참깨, 산버섯, 외속리면 봉비리-고추, 취나물, 마로면 기대리-쌀, 담배, 마로면 적암리-쌀, 고추, 탄부면 하장1구-쌀, 시설채소, 탄부면 사직리-밤고구마, 삼승면 상가리-사과, 쌀, 삼승면 우진리-사과, 쌀, 수한면 병원리-고추, 담배, 수한면 동정리-고추, 담배, 회남면 분저리-땅콩, 고추, 참깨, 회남면 사음리-사과, 포도, 회남면 부수2구-참기름, 호박, 회북면 쌍암3구-배, 곶감, 회북면 오동리-마늘, 표고버섯, 내북면 성암리-수박, 시설채소, 내북면 도원리-고추, 참깨, 산외면 산대1구-담배, 쌀, 산외면 장갑1구-쌀, 고추, 느타리버섯 등 25개 마을이다.
한편, 자매결연을 원하는 단체나 주민들은 보은군청 내무과 〈Tel.(0433) 43-3333, Fax.(0433) 42-3000〉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