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부초 ‘2학기 칭찬포인트 대축제’ 환호

2025-01-02     나기홍 기자
탄부초

 탄부초등학교(교장 김화용)는 지난 12월 27일, 교내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2학기 동안 성실히 모은 포인트를 모형 화폐로 교환해 원하는 물건을 구입하는 “2학기 칭찬포인트 대축제” 행사를 개최해 아이들의 환호가 쏟아졌다.
 탄부초 학생들은 평소 칭찬 포인트 통장에 자신의 칭찬 내용을 매일 포인트로 기록했다. 
 칭찬내용은 학기초 전교 학생다모임 회의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 정한 것으로 책을 읽었을 때, 숙제를 완료했을 때, 급식시 모든 음식을 골고루 먹었을 때, 점심먹고 양치질을 했을 때, 복도에서 바르게 걸었을 때, 그리고 학년별로 선생님께 칭찬받을 만한 행동을 했을 때에 칭찬포인트를 통장에 기록했다. 적립된 칭찬포인트는 학기말 포인트대축제에서 원하는 물건이나 간식을 구입하는데 사용할수 있다. 
  학생들은 축제에서 2학기 동안 모은 포인트로 피자, 치킨 등 맛있는 간식과 함께 문구류, 인형, 레고 등 원하는 물건을 구입하며 축제를 즐겼다.  
 김희애(2학년) 학생은 “처음에는 책을 읽거나 점심 후 양치하는 것이 귀찮아서 대충할 때도 있었는데 포인트 얻기 위해 열심히 하다 보니 좋은 습관이 자연스럽게 생긴 것 같다.”며 “좋은 습관이 생긴데다 오늘 포인트 대축제에서 내가 원하는 물건을 사고 보니 너무나 기쁘다”고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김화용 교장은 “처음에는 단순히 학생들에게 포인트를 주기 위해 시작했지만, 학생들의  생활 습관이 좋아지는 모습을 보며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며 “앞으로도 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학생들의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형성하고, 나아가 민주시민의 일원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의견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