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대 보은군의회 개원 3주년
조화·균형·견제·감시 역할 돋보여
2001-07-14 곽주희
제3대 보은군의회는 개원이후 정례회 4회, 임시회 30회 등 총 34회 243일의 회기를 운영하면서 조례안 115건, 예산안 14건, 건의(결의)문 7건, 청원 1건, 일반안건 148건, 행정사무감사 3회 등 총 288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특히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안에 대한 보조사업 및 건설공사 등에 대한 현지확인을 실시해 부적절한 추진사례를 지적, 집행기관에 시정을 촉구하기도 했다. 또한 집행부와는 정례적인 의·정정담회를 통해 군정현안이나 의회에 부의할 안건을 사전협의해 문제점을 찾아 대안을 제시하는 등 앞서가는 의정활동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군의회는 지난 98년 8월 집중호우시 의회차원의 신속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재해대책특위를 구성, 재해전반에 걸쳐 문제점과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합리적인 수해복구와 지원이 되도록 대안 제시는 물론 제도·정책개선 건의문을 채택해 관계요로에 건의했다.
또한 보은군의 최대 현안사업이자 관심사항인 세계태권도공원 보은유치의 타당성을 홍보하기 위해 적극적인 유치활동 전개와 보은군이 최적지임을 확인시켰으며, 수한폐기물벽돌공장 설립반대청원에 대해 청원심사특별위원회를 구성, 의회 차원의 대응책을 마련하기도 했다.
아울러 농촌지원대책촉구를 위한 대정부건의문, 농산물저온저장고 전기료특례혜택 지속건의문, 일본역사교과서 왜곡시정촉구 결의문, 한·칠레자유무역협정(FTA)체결 중단촉구 건의문 등을 관계요로에 전달했다.
특히 올해는 90여년만에 발생한 가뭄극복을 위해 한해특위를 구성, 의회차원에서 신속한 대응책을 마련했으며, 21세기 지방화·정보화시대에 대비, 의원들의 의정수행 능력배양을 위해 각종 연수전문기관을 통해 의원연찬회와 세미나를 개최하고 각종 자료수집을 위한 타 시·군의회 방문, 현지견학 등 정보교환과 의안심사 기법, 자치법 해설, 행정사무감사 및 예산 심사기법 향상을 위해 전문서적을 구입 활용했으며, 의원컴퓨터교육을 실시, 정보화시대에 부응하는 의원상을 정립했다.
제3대 보은군의회는 집행부와 동반자 관계를 유지하면서 견제와 감시기능을 수행해 선진의회상 정립은 물론 의원 모두 단합된 힘을 바탕으로 군민들에게 신뢰받는 의회, 생산적·경제적인 의회, 연구하며 창조하는 의회로 성장, 군민의 대변자로 구슬땀을 흘리는 등 노력하는 의회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