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노인장애인복지관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운영

2024-07-25     김인호 기자
선배시민

보은군노인장애인복지관(관장 박종분)이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다양화와 노인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해 어르신들이 흥미를 갖고 수행할 수 있는 4개의 다양한 선배시민 자원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9일 2024년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총 4개의 봉사단과 선배시민 교육 참여자가 같은 시간에 장안면과 탄부면 일대에서 연합 홍보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행정복지센터 노인대학을 수강하는 노인 대상으로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내 지구별장난감 봉사단에서 직접 만든 양말목 컵받침과 홍보간식(대추찰빵) 배부, 손사랑 봉사단 내 손바닥 혈자리 압봉 부착, 노인학대 예방캠페인 등을 펼치며 봉사단 활동을 홍보했다.
또한 꽃오빠 및 한울땅 봉사단에서는 노인 봉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노인학대의 유형을 안내하고 신고 절차를 직접 알려주며 학대예방과 노인인권에 대한 중요성을 알렸다.
선배시민 자원봉사단은 ①손사랑(소근육 활동, 압봉 등 손 마사지 활동) ②꽃오빠(관내 배식봉사 및 지역사회 모니터링) ③한울땅(풍물공연 재능기부 활동)  ④지구별장난감(업사이클링-재활용품 공예활동)으로 총 4개의 봉사단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는 새로운 선배시민 자원봉사단을 발굴하기 위한 역량강화 교육도 진행 중이라고 한다.
연합 봉사활동에 참여한 선배시민은 “개별로 봉사단 활동을 하다 이렇게 함께 모이니 그 의미가 더해졌다”며 “선배시민들과 지역사회를 돌보고 함께 하는 활동이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관련 문의 사항은 노인평생팀 정보람 사회복지사(043-544-5446)에게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