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신한 아이디어 주세요"

전군민 대상 경영수익사업 아이디어 공모

1997-03-01     보은신문
지방화시대 재정자립도의 척도가 될 경영수익사업은 이미 보은군청만의 과제가 아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보은군이 경영수익사업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전 군민과 관내 직장인으로까지 대상을 확대해 모집하고 있어 이채를 띠고 있다. 보은군이 이같이 군민들로부터 경영수익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모하게 된 것은 「군정참여기회확대와 더불어 경영수익사업에 대한 참여분위기 조성과 발굴능력을 향상하고 자주재정 기반조성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한다」는데 그 근거를 두고 있다.

무엇보다 군 추진 경영수익사업이 민간사업과의 차별화를 두면서도 수익을 올리는데 근거를 둬야하기 때문에 마땅한 수익사업을 찾기가 어려웠던 것이 지금까지의 현실이었다. 때문에 군은 지금까지의 경영수익사업의 1차산업에 그쳐 적자를 면키 어려웠고 경영화의 부재에 대한 많은 여론의 질타를 받아왔다.

이에 그동안 공직자들을 대상으로 모집했던 아이디어를 민간으로 확대한 의도는 고정화되고 경지고딘 공직사회에서 나온 아이디어보다 순수민간차원에서 내놓은 아이디어중 공공성과 수익성을 따져 보고 보다 높은 추진 가능성에 기대를 걸었기 때문이다. 모집대상 아이디어는 경영수익 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는 사업과 예산절감 및 세수증대 방안 아이디어, 추진가능성, 공공성 및 수익성을 중시하여 발굴할 계획이다.

경영수익사업 아이디어는 오는 5월31일까지 1차모집을 하고 6월부터 9월까지 2차모집을 하는데 우수 아이디어 발굴단체 및 개인에게는 표창장과 상금을 수여하고 선진지 견학도 시켜 줄 예정이라고 한다. 실과사업소장으로 구성된 경영수익사업발굴기획단에서 추진가능성과 수익성, 공공성에 심사기준을 두어 선정한 경영수익사업은 빠르면 내년부터 시행할 계획인데 군청 기획감실(☎ 40-3216)로 접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