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인골 자치센터 설치 한창
내년 2월말 준공, 면 청사, 구 보건지소 활용
2002-11-23 송진선
회북면사무소에는 1층 기존 현관에 사무실을 설치하고 2층은 헬스와 스포츠댄스, 에어로빅, 노래교실, 풍물교실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샤워실을 설치할 예정이다. 또 구 보건지소에는 찜질방, 온열 치료실, 수지침 교실 등과 같은 건강 관리실을 설치, 주민들을 위한 문화, 복지, 편익사업을 전개하게 된다.
회북면은 주민 자치센터 설치를 위해 4월 위원 모집과정을 거쳐 7월 정진국씨가 위원장, 부위원장은 송흠구씨, 간사는 오석환씨가 맡는 주민자치 위원회를 구성했다. 9월 스포츠댄스 분과(위원장 임순자), 헬스 분과(위원장 신송흔), 풍물교실(위원장 우원길), 건강관리실(위원장 추향엽) 등 프로그램별로 분과위원회를 구성했다.
그동안 이들은 헬스 기구 등 물품 구입을 위해 관련 업체를 방문하고 타지역을 답사하면서 견문을 넓히고 주민 자치센터 박람회를 견학하는 등 타 자치단체에 모범을 보일 수 있는 자치센터 운영에 강한 의욕을 보이고 있다.
회인골 주민 자치센터는 읍면동 기능전환으로 여유가 있는 면사무소의 공간을 활용하고 주민들의 자치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지난해 도시형, 농촌형으로 구분해 시범 실시한데 이어 올해부터는 시·군마다 1개 지역씩 우선 자치센터를 설치 운영하는데 보은군에서는 회북면이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