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방법개선 자율시범학교 운영보고회 개최

내북초등학교 도교육청 지정

2002-11-16     곽주희
내북초등학교(교장 이무송)는 지난 14일 충북도교육청지정 수업방법개선 자율시범학교 운영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노성 교육장과 김남훈 교육위원을 비롯, 도교육청 장학사, 군내 각 초등학교장, 도내 회원 교사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내북초는 ‘웹(Web)토론 학습을 통한 사회과 문제 해결력 신장’이란 주제로 운영보고회를 마련, 지난 14일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수업참관을 하고 오후 4시부터 운영보고회를 시작했다.

내북초는 웹 토론학습을 위한 여건 조성을 위해 △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환경 재구성 △ 웹호스팅 서버를 통한 웹토론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웹토론학습을 위한 교원연수 및 학습자 교육 등을 실시했다. 또한 웹토론 교수·학습 절차 및 자료개발을 위해 △ 웹토론학습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 웹토론학습 절차 개발 △ 웹토론 자료 개발 등과 사회과 웹토론 교수·학습 활동 전개를 위해 △ 주간 학습안 작성 △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 웹토론 학습지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 △ 웹토론학습 결과물 정리 등을 전개했다.

이결과 웹토론학습 평가 횟수가 늘어날수록 학습자가 상위 수준으로 발전, 자신 의견에 대한 근거 제시를 위한 공부하는 모습, 사회과 이외 과목도 웹토론학습 적용,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던 간단한 기능으로도 웹토론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돼 실생활과 관련이 많은 도덕과에 웹토론학습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학습자가 충분히 사고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을 때 웹토론학습을 적용시켜야 하며, 학습자의 사고력 신장이 토론학습의 문제해결력 신장에 도움이 되므로 독서교육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운영성과가 도출됐다.

이무송 교장은 “학교 현장에 ICT 활용 교육여건 조성을 위해 첨단 교육기자재의 확보,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보급, 지속적인 교원 연수 등을 실시, 학생들을 ICT활용 교육을 통해 정보화·세계화의 주역으로 기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