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고강정과의 교류
학생, 농업인 연수, 문화예술
1998-12-05 송진선
교류 내용을 보면 우선 올해 12월 겨울 방학을 이용해 군내 중학생 5명이 일본 고강정 가정에서 홈스테이를 한다. 이들은 일본 가정에서 생활함으로써 일본 문화에 대한 현장체험으로 상호 이해와 장래 한국과 일본의 교류에 따른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기울 것으로 기대된다. 또 내년에는 양 도시간 초·중학생들이 홈스테이 하는 것을 비롯해 보은군 농업인들이 고강정을 방문해 일본농업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 농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선진농업 기술및 농업정보를 습득하는 기회를 갖는다.
3월이전에 일본 고강정장이 보은군을 방문하고 9월경 보은군수 등이 일본 고강정을 방문해 문화, 예술, 스포츠 교류 등 교류의 다양화에 대해 협의를 한다. 또 잠정계획이지만 2000년 부터 2004년까지 고강정장 의회의원 속리산 축제 축하단, 고강정 전통 예능 보은군 속리산축제 축하단, 고강정 스포츠 소년단과 친선 사절단, 보은군 초등학교 스포츠단, 고강정 친선사절단, 보은군수, 군의회의원 보은군 전통 예능 향토산업 문화축제 축하단이 격년으로 일본과 보은군을 상호 방문하기로 했다.
이외에 초등학생과 중학생간의 양국간 홈스테이도 격년으로 실시한다. 지난 93년 8월 일본 고강정과의 자매결연을 맺은 보은군은 그동안 이 지역과 초·중학생간 상호 방문으로 홍스테이를 했다. 또 농업인 연수 및 기관단체장의 방문 등의 교류 사업을 펼쳐, 국제도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세계화에 대한 안목을 넓히는 등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