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천, 7대 원칙 적용할까

2018-01-11     김인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가 이번 주 중으로 공식 출범한다. 6.13 지방선거에 나서는 후보자들을 검증하는 기구다.
가장 큰 관심은 민주당 공천 기준에 청와대의 ‘고위공직자 인사 배제 7대 원칙’을 적용할지 여부다. 7대 원칙은 △병역 기피 △세금 탈루 △불법적 재산 증식 △위장 전입 △연구 부정행위 △음주운전 △성 관련 범죄 등 이 중 한 가지라도 이력을 가진 사람을 공직에 앉히지 않겠다는 원칙이다.
만약 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이 원칙을 그대로 적용할 경우 기존 당헌당규보다 도덕성 기준을 더 강화하는 셈이란 해석이다. 여기에다 추미애 당 대표는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올해 6.13 지방선거 공천에서 청와대의 고위공직자 임명 7대 배제 원칙을 적용하는 것은 물론 이보다 더 강화된 도덕성 평가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며 “당이 실력과 도덕성, 정체성을 가진 사람을 선거에 내보낼 때 국민들도 더 많은 지지를 보내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또 이달 내로 지방선거기획단을 지방선거대책본부(가칭)로 확대 개편할 예정이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6일 마감된 당협위원장 선발이 완료되면 곧바로 지방선거대책본부를 설치하고 후보자 검증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현재 추진 중인 통합이 우선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