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부면 ‘가축분뇨공동자원화시설’ 논란

“생활에 직접적 불편함 초래” vs “시설 견학했더니 문제없다”

2017-01-19     김인호 기자
탄부면 주민들이 가축분뇨 공동자원화 시설이 들어선다는 소식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
한 법인은 최근 탄부면 평각 1리에 가축분뇨재활용시설 건립(이른바 퇴비공장)을 준비 중이다. 건축허가를 얻은 법인은 곧 농림축산식품부가 공모하는 자원활성화지원사업에 응모할 방침인 가운데 시설물의 부지면적은 1만6700㎡에 1층 규모다. 건축면적은 3200㎡에 톱밥실 105㎡, 기계실 96㎡ 등을 합한 연면적으로는 3400㎡ 규모를 예정하고 있다.
이 법인이 자원활성화지원사업 대상자로 선정되면 전체 사업비 가운데 국비 40%, 도비와 군비 30%가 지원된다. 보은군 축산관계자에 따르면 법인측은 98톤 사업용량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는 톤당 단가가 4000만원. 100톤일 경우 40억 원의 사업비 투입이 예상되지만 톤당 가격이 상승 추세에 있다고 한다.
가축분뇨공동자원화 시설 설립을 둘러싸고 탄부면이 찬반 패가 갈렸다. 이 시설이 조성될 직접적인 당사자 평각1리와 반경 1㎞내에 있는 평각 2리 및 매화리 마을이 설립 여부를 둘러싸고 서로 시각이 상이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에는 탄부면 전체로 확산돼 탄부면 도로 곳곳에 반대하는 내용의 현수막이 내걸리며 시설이 들어서는 것에 개의치 않던 평각1리 마을이 곤혹스런 입장이다.
반대하는 탄부면 주민 631명은 평각1리에 설치 계획인 가축분뇨공동자원화시설에 대해 반대 서명부를 작성하고 보은군과 보은군의회에 제출한데 이어 농식품부 등 관계기관에도 반대의사를 분명히 전달할 방침이다.
주민들은 진정서에서 지역사회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사업임에도 지역주민에 대한 전체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소수의 의견만을 반영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설이 들어오면 가축분뇨 차량의 이동 시 발생하는 분진 및 분뇨 누수로 각종 세균 및 바이러스 유입 등으로 이동제한 등 행정적인 불편함 발생과 악취, 파리 등의 발생 증가로 창문을 열수 없을 정도로 생활에 직접적인 불편함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기존 보은군내에 들어선 가축분뇨처리시설(오창, 금굴, 용암리)을 그 사례로 든다.
주민들은 또 관광 산업에 부정적 영향, 청정 보은 이미지 훼손, 대형 트럭 통행량 증가에 따른 교통사고, 토지가격 하락, 기존 업체 영업 손실 발생 등의 이유를 반대 사유로 제시한다.
주민들은 특히 “여름철 비가 올 경우 냄새는 고통이며 가축분뇨 수송차량의 소독도 실질적으로 어렵다”고 말한다.
이와 상반되게 가축분뇨처리장 시설의 입지에 대해 해당마을인 평각1리 마을 대표는 이렇게 얘기한다.
“주변에선 주민의 의견을 듣지 않고 자기들끼리 주민을 선동하고 결정했다는 소문이 도는데 굳이 반대할 이유가 없어 ‘의견 없음’으로 주민의견서를 탄부면에 제출했다. 처음에는 우리도 무조건 반대했지만 업자가 수차례 방문해 일단 비슷한 시설물을 보고 정 아니다 싶으면 그때는 안 하겠다고 해 농협과 축협에서 운영하는 시설물들을 둘러봤다. 담당직원 얘기도 들어보고 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지하벙커에서 처리가 되고 냄새가 전혀 나오지 않았다. 우리지역에도 같은 조건일 것이다. 2005년 돼지축사가 우리지역에 들어온다는 소식에 반대추진위원장을 경험한 바 있다. 아마 그때 축사가 들어왔으면 그 사람 떼돈 벌었을 것이다. 환경을 생각해 반대했던 것이다. 축사가 있는 차재성씨도 처음엔 반대했다가 견학을 갖다오고 생각이 확 바뀌었다. 사업비 100억 예상하는 이 시설이 들어온다고 것에 대해 굳이 반대할 이유가 없다. 정말 환경을 생각한다면 길거리에 퇴비를 방치하는 것부터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이와 관련 해당 법인의 임원은 “이 사업은 국가의 정책 사업이다. 2018년까지 누가하지 않으면 지자체에서 떠맡아해야할 사업이다. 2018년 이후 축산물을 밭에 내놓는 것조차 금지가 되는데 가축수가 제일 많은 보은군은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생각을 깊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