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체험전수관 입지에 돈 들일 필요 있나

2014-08-14     김인호 기자
보은군이 전통 한지체험.전수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보은군의회에 두 번에 걸쳐 사전 설명도 이어졌다고 한다. 국비를 확보해 추진한다하니 반길 일이고 노력한 결과물로 인정받아야 마땅하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보안 속에 진행되고 있다.
보은군이 지난달 의회에 보고한 바에 따르면 군은 총사업비 10억 원을 투입해 한지 제작소, 한지 체험장, 주차장 등 부대시설들을 들인다는 구상이다. 실시설계 및 공사비는 2차 추경예산에서 편성할 방침이라고 한다. 기간은 올해 연구용역에 들어가 내년 중으로 완공할 계획이다. 규모 600㎡의 체험장이 들어설 후보지로 속리산면 갈목리가 우선 거론되는 가운데 전문가 의견을 수용해 입지를 정할 것이란 전언도 있다.
군은 체험관 건립을 통해 전통 한지 제조기술을 계승하고 산림문화 보전,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한지 제조 원료인 닥나무 등 생산농가 육성과 특색 있는 체험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충족하고 바이오산림휴양밸리 등 산림휴양 체험시설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는 게 추진 배경이다.
하지만 한지 체험관 사업이 착수되기도 전부터 입담에 휘말리고 있다. 부지로 어디를 내정했다거나 사업비 10억 원을 모 인사가 확보했다는 등 걸러지지 않은 얘기들이 튀어나오고 있다. 특히 특정 후보지가 오르내리면서 특정인에 대한 사전 보상 특혜 추축까지 나온다. 이런 저런 말들은 애정이기도 하지만 자칫 사업 자체를 위태롭게 할 수 있다. 국비 확보에 일조한 분에 대한 도리가 아니며 보은군에도 이로울 게 없다는 판단이다.
또 한지 전수관을 짓기 위한 별도의 부지 매입 계획이 세워졌다면 심사숙고한 후 재검토가 따랐으면 한다. 입지는 장안면 대추홍보관이나 수년 전에 지어 오래토록 방치된 소도읍 사업지 내 공예관, 또는 바이오산림휴양밸리 등에 들어서도 무방하다는 생각이다. 이렇게 되면 한지 체험관에 들어갈 사업비는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데다 예산절감을 가져오고 천덕꾸러기가 된 건물도 효용가치를 높일 수 있지 않을까. 한지 체험관을 건립하기 위해 타 용도의 예산과 맞바꿔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모난 시선도 깔끔하게 잠재울 수 있어 하는 말이다.
/김인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