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초, ‘다도·전통예절’ 학부모 예절교실

2012-11-22     천성남 기자
속리산 소재 수정초등학교(교장 윤곡수)는 지난 19일 사랑관에서 학부모 20여명이 참석, 기본전통예절과 다도에 대한 ‘학부모 예절교실’을 운영했다.

학교폭력예방(인성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실시된 이번 학부모 예절교실은 자녀를 기르는 부모의 예절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의는 물론 상대방에 대한 극진함과 공경하는 마음을 나타내는 기본전통예절인 절의 의미와 공수, 큰절하기, 평절 하기, 반절하기 등 기본적인 예절이 진행됐다.

이성숙 전문 강사를 초빙해 진행된 이본 예절교실은 차 예절(다례), 다기명칭과 쓰임새, 차의 성분, 차의 효능, 차 우리기, 차 마시기 등을 통해 여유로운 마음과 공손한 몸가짐으로 남을 대접하는 다도 예절을 몸소 체험하게 되는 계기가 됐다.

학부모회장인 조춘화씨는 “절하는 예법과 다도 예절을 배우고 나니 몸가짐을 바르게 하게 되고 가정에서도 내 자녀를 예절바른 아이로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며 “정말 뜻 깊은 유익한 학부모 연수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윤곡수 교장은 “모든 교육의 출발점은 가정이며 이번 학부모 예절교실 운영이 예절바른 자녀 교육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유익하고 다양한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 ‘학부모 만족도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천성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