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중, 국․영․수 수준별 이동수업형 교과교실제 운영

2010-03-11     박은숙 기자
보은중학교(교장 김종신)는 지난해 수준별 이동수업형의 교과교실제를 운영하는 C형 학교에 선정되어, 올해부터 국․영․수 3과목 수준별 이동수업형 교과교실제를 시행한다.
이를 계기로 교과교실제 운영 자율학교로 지정 받았으며, 교과부 요청 교과교실제 연구시범학교(3년)로 선정되어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게 되었다.
교과교실제는 교과목에 맞게 특성화된 교실에 교사가 상주하고 학생들이 이동하면서 수준별․맞춤형 수업을 듣는 교과운영 형태이며 교과의 전문성을 살리고 교과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보은중학교는 학급단위의 일반 교실제를 유지하면서, 국․영․수 3과목에 대한 수준별(2+1유형)이동 수업을 실시하며 기존의 2학급을 2+1(심화, 기본, 보충)으로 재편성함으로써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이 가능하여 학생들의 학력신장이 제고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영․수 과목을 특정요일에 2시간씩 묶어 집중적으로 수업하는 블록타임제와 집중이수제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부담은 줄어들고 교육의 효율성도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각 교과교실에는 교과의 특성에 맞는 환경 구성과 최첨단 영상촬영장비 및 전자칠판 등의 선진 기자재를 갖추고 있어 수업의 질 향상을 통한 공교육의 내실화와 공교육의 만족도가 제고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박은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