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원안수정 강건너 불구경 아니다

2009-11-19     박진수 기자
충청권이 뒤숭숭하다. 이제는 국토균형발전을 기대했던 지방 자치단체들도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정부의 세종시 건설계획 수정 방침과 관련해 충청지역은 물론 각 지방의 반발여론이 크게 확산되고 있다.
최근 세종시 건설 원안을 수정하려는 정부와 수도권 일부 정치권 세력들의 행태에 깊은 절망과 개탄을 금할 수 없다는 소식이 여기저기에서 들려오고 있다.
특히 행정중심복합도시로의 세종시 건설의 당위성을 희석시키고 세종시 건설을 수정․축소하려는 국민과 충청도민 기만행위를 즉각 중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들려오고 있지만 보은은 너무나 조용하다.
과거 정권이 바뀔때마다 크고 작은 국책사업에 대한 변화를 경험한 바 있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의 출범부터 제기되어온 4대강 대운하 사업을 비롯해 급기야 세종시 원안수정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충청권 국민은 물론 국가균형발전의 대전제를 뒤흔드는 음모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정치권인 민주당은 총력을 기울여 세종시 원안추진이라는 대투쟁을 벌이고 급기야 현 정부의 일관성 없는 정책에 국민분열이라는 단어를 써가며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이런 분위기속에서 세종시의 원안 행정 중심도시에서 기업도시 전환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부산.대구을 중심으로 한 지방도시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어 세종시 문제는 충청권만의 문제가 아닌 전 국토의 균형발전이라는 핵심을 뒤흔드는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처음 행정도시 사업을 추진하면서 3년간 엄청난 논쟁과 토론을 지켜봤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국민적 합의와 여야 의원들의 공감대를 형성시키며 탄생한 것이 ‘세종시’ 였다.
지금에 와서 행정 비효율, 자족기능 운운하며 수정론을 거론하는 정부의 말에 지금 지방은 춤을 추고 있다. 좋아서 추는 춤이 아니라 어느 장단인지도 모르고 춤을 추고 있는 국민의 현실이 너무나 안타깝다.
지난 13일 인근 옥천군의회는 세종시 건설 원안추진 촉구 결의문’을 채택하고 정부의 세종시 수정 및 축소 움직임을 규탄하고 나섰다.
/박진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