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0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개최
장애인에게 희망과 용기 심어줘
2000-04-29 곽주희
1부 축하공연 행사에서는 땅울림패의 흥겨운 사물놀이 공연과 문화에어로빅 회원들의 화려한 에어로빅 공연, 보은고 관악부의 환상적인 관악연주가 펼쳐지는 등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2부 기념식 행사에서는 연혁 및 경과보고에 이어 모범장애인 및 장애인 복지증진에 노력한 18명에 대한 시상식, 휠체어 전달식이 있었다.
특히 의명병원(원장 홍재삼)은 이날 행사에서 장애인군연합회와 자매결연을 맺고 앞으로 장애인들에 대한 각종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정원수 회장은 “사랑과 이해속에 장애인도 사회의 구성원으로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 이 자리가 마련됐다”며 “직업 재활, 생존권보장 정책 등 장애인들의 마음을 어루만지기에는 턱없이 부족하지만 서로서로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화합을 통해 복지사회 건설에 이바지하자”고 당부했다.
이어 펼쳐진 3부 행사에서는 삼산어린이집 원아들의 깜찍한 에어로빅 공연과 황호태 군시각장애인연합회장의 웅변이 많은 박수갈채를 받았으며, 장애인협회 회원들의 장기 및 노래자랑을 펼쳐 모처럼 즐거운 한 때를 보냈다. 한편 올해 3월말 기준 보은군내 장애인 등록수는 모두 1202명으로 지체장애인 744명, 뇌병변 17명, 시각장애인 87명, 정신지체장애인 162명, 청각장애인 167명, 정신·신장·심장장애인 각 10, 14, 1명 등이며, 이중 1급 장애인은 132명, 2급 303명, 3급 267명, 4급 203명, 5급 169명, 6급 128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범장애인 및 장애인 복지증진 유공 수상자는 △연합회장 감사패 : 김종철군수, 박홍식 군의회 의장 △최우수회원상 : 한상응(내속 상판) △우수회원상 : 이선래(마로 기대) △ 군수 표창 : 이상권(보은 중동), 김장식(보은 누청), 주봉학(산외 봉계), 양재성(회북 송평), 황호태(내북 성암), 최재순(수한 교암), 이상봉(회남 조곡) △ 군의회 의장 표창 : 안광복(외속 장내) △ 경찰서장 표창 : 최동식(삼승 상가) △ 교육장 표창 : 문주성(보은 용암) △ 농협군지부장 표창 : 강인구(보은 학림), 이재윤(회북 송평) △ 곰두리차량환경봉사대 도협의회장상 : 육종복(삼승 원남) △ 곰두리차량환경봉사대 남부3군 지역회장상 : 박인태(내속 북암)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