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소도읍사업 행자부에 추천
충북도, 보은읍 캐슬·황토 랜드로 변신꿈꾸는 소도읍 사업 선정
2005-07-22 송진선
보은군 소도읍가꾸기 사업은 보은읍 대야리 일원에 삼년산성과 삼림욕장을 연계한 캐슬랜드 조성과 황토테마랜드 조성, 자생식물 유전자원실을 설치한다.
또 보청천을 정비하고 주변을 개발하는 등 보청천을 활용해 주민들의 휴식처로 가꾸고 체류형 관광객을 유치하는데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군은 이같은 소도읍 육성 사업을 10년간 장기 종합 육성 계획에 따라 총 1940억원을 투입할 계획인데 이중 캐슬랜드와 황토테마랜드 조성, 자생식물 유전자원실 설치사업은 400억원을 투입해 단기간 내에 사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 캐슬랜드
총 128억6000만원을 들여 삼년산성과 노고산성 등 보은읍이 갖고 있는 귀중한 역사적 자원을 기반으로 해서 우리나라와 세계 각국의 성곽과 요새의 축소모형 전시물을 설치하는 테마랜드로 조성하게 된다.
특히 2만5000평의 부지에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주요 성곽과 요새모형을 지역별로 나눠 실내와 실외에 전시장, 전망대, 판매시설, 공연장을 도입하고 야간개장도 가능한 관광시설로 육성할 계획이다.
■ 황토테마랜드
보은군의 특허품인 황토를 기반으로 건강과 휴양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데 민간사업자와 함께 총 143억원을 투입 7만평의 황토 머드탕, 황토 사우나 시설과 황토 바이오체험장 등 체험시설이 들어선다.
또 연구와 제품개발을 위한 산학 연구관, 전시 판매장, 청소년 이용시설, 펜션과 가족호텔, 미용과 건강 클리닉 등 가족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휴양과 건강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다.
■ 자생식물 유전자원실
지역의 희귀식물과 자생식물 의 유전자원 보존과 농가소득원 발굴을 위한 것으로 3만평의 부지에 총 35억원이 투자할 예정이다.
전시온실 및 연구보존실, 토종 과수포와 체험 과수농장, 자연학습원 전시장 등을 설치하고 캐슬랜드 사업과 연계해 사업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소도읍 사업에 보은군이 확정되면 중점 추진 사업에 4년간 100억원과 도비 30억원을 지원받고 대상지역내 주민 중 주택개량 희망자에게는 동당 3000만원씩 우선 지원된다.
도로, 하천, 농촌개발 등 유관시책사업은 소관중앙부서와 협의해 대상지역에 우선 지원되고 민간부분 투자와 중소기업 창업자금 등 금융지원을 알선하고 건폐율 및 용적률 변화와 신속한 인·허가 처리 등 적극적인 행정 지원이 뒤따른다.
한편 보은군은 2003년 보은읍 소도읍가꾸기 사업계획을 수립해 충북도에 신청했으나 탈락됐고 이번에는 충북심의원회를 통과해 행정자치부에 추천 대상지역으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