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의정 실현을 위해 의욕적인 의정활동 전개
2004년 의정결산
2005-01-01 곽주희
또한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활동 강화로 군정 및 의정 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의회의 사명을 충실히 수행한 결과 많은 부분에서 보람과 결실을 맺은 한해였다는 평이다.
지방자치의 발전과 성숙한 지방의회 위상정립을 위한 역할수행을 다하기 위해 11명 의원 모두가 합심단결하고 지혜를 모아 주요성과로는 임시회 11회(45일), 정례회 2회(35일)의 효율적인 운영으로 의회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했다.
80일간의 회기운영 기간에 조례안 26건(제정7, 개정15, 폐지4), 승인안 2건, 행정사무감사관련 의안 4건, 특별위원회 관련 의안 3건, 예산관련 의안 12건, 결산관련 의안 2건, 건의·결의문 11건, 기타 일반의안 25건을 처리했다.
또 완벽한 건설공사를 위한 의회차원의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건설공사 특별위원회, 예산·결산과 관련한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위한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를 구성 운영하여 각종 당면 문제에 대한 심도있는 특위활동을 통해 의정활동의 폭과 깊이를 한층 더했다.
의정발전에 기여코자 위탁교육 및 연수프로그램에 참가하여 내실있는 행정사무 감사의 실시와 예산, 결산안 심사, 조례안 및 각종 의안심사 기법 향상과 의원 자질과 전문성 향상에 많은 노력을 경주했으며, 정보화시대에 부응하고자 수시로 컴퓨터 교육을 실시, 인터넷 정보이용, 군정질문, 행정사무감사 자료 작성 등 컴퓨터를 활용한 의정활동으로 정보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했다.
군의 미래지향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실시한 군정질문은 군정 전반에 대하여 선진화된 제도·정책 수립 방향을 제시해 지방화시대 새로운 변화를 유도하는 선도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
군민으로부터 부여받은 군정 감시자로서의 역할수행을 위한 행정사무감사의 실시에 있어서는 군정업무 전반에 대한 문제점과 잘못된 부분을 파악하여 필요한 시정조치 및 대안 제시로 군정발전 유도했다.
의정보고서를 종합민원실 및 각 읍·면 민원실에 비치하여 주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는 한편, 사이버 의정시대를 맞이하여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를 위해 제3회 보은군의회 인터넷 정보검색 대회를 개최하여 투명한 의정활동의 전개와 더불어, 군민 및 타지역 주민에게 보은군 의회에 대한 홍보 및 관심을 가지게 했다.
군내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2회에 걸쳐 모의지방의회를 개최함으로써 자라나는 학생들이 의회에 관심을 갖고 지방자치 제도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농산물의 품질인증, 규격출하사업, 양곡검사업무 등의 서비스를 받기 위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북지원 보은출장소 설치 건의문’, 다양한 체육시설 및 운동공간 확보로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보은공설운동장 리모델링사업 선정 건의문’, 지역 특성과 부합되는 공공기관을 유치위한 ‘공공기관 충북이전배제 철회 건의문’, 백두대간 보호구역에서 제외시키고자 실시한 ‘백두대간 보호구역지정 관련 건의문’, 군유림의 개발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지역경제 살리기 위한 보안림 해제 건의문’, 폭설피해의 완벽한 복구를 위한 ‘특별재해지역지정 건의문’, 교통 접근성 제고를 위한 ‘보은∼옥천간 국도 37호선 4차선 확·포장사업 시행 건의문’, 토지이용에 따른 규제를 완화하기 위한 ‘토지거래허가구역지정 해제 건의문’, 냉해피해에 대하여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냉해피해농가 지원확대 건의문’, 각종 국책사업 등의 유치에 있어 충청북도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하기 위한 ‘태권도공원 1차후보지 선정에 따른 건의문’ 등 총 11건의 건의문을 채택해 대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고, 군정 및 의정활동과 관련한 각종 건의 및 진정 사항을 접수해 처리했다.
또한 추석을 맞아 저소득층 중증장애인 21명을 방문, 격려했으며, 연말연시를 맞아 어렵게 생활하는 군내 사회복지시설(효도원)을 방문, 선물을 전달하고 위로했다.
경로당 유류보내기를 비롯한 언론사의 불우이웃돕기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성금을 전달하는 등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훈훈한 인정을 나누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