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제고위한 행정혁신 추구
전례답습 탈피 공개행정 박차
2004-09-11 보은신문
군에 따르면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행정수요가 발생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우리의 행정은 전례 답습적이고 폐쇄적인 2류 행정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며 부단한 자기혁신을 추구한다는 것.
우선 정책이 다양해지고 행정수요의 난이도가 복잡해졌을 뿐만 아니라 시민사회가 성장하고 지방화 등으로 정부 단독 결정이 어려움에도 행정기관에서는 행정수요의 변화와 관계없이 과거 관행대로만 하는 행정, 본질을 해결하기보다는 임기웅변식 행정이 반복되는 관행을 지속적으로 혁신해나갈 계획이다.
혁신의 주된 내용과 방법은 혁신 선도주체양성 및 혁신 네트워크를 확산시켜 일 잘하는 자치단체로 불필요한 일을 줄이고 행정의 낭비를 줄여나가는 노력과 일 잘하는 프로세스를 정립,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 지식기반 사회에 걸맞는 업무 표준화, 정보화 노력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주민의 목소리에 적극 반응하는 문화를 정착시켜 사전 갈등을 예방, 관리를 위한 체계적 절차를 마련해 정책의 과정과 성과를 주민에게 제대로 알리는 다양한 방법을 개발해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보은군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혁신과제를 발굴해 주민의 편에 서서 일하는 자치단체가 되도록 직원교육 및 조직의 역량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