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봉투에 농특산물 소개 눈길
2003-12-06 곽주희
탄부면(면장 우용식)은 민원 봉투의 뒷면에는 전국의 건축물관리대장, 지방세완납증명, 토지가격확인원, 지방세과세증명 FAX 발급, 주민등록전입신고,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 자동차주소변경, 출생·사망 신고 안내를 게재하고 있으며, 가을날 탄부면 지역 황금 들판의 풍요로운 사진을 담아 보는 이의 마음이 고향 속으로 빠지도록 만들었다.
봉투의 앞면에는 넓고 풍요로운 들녘에서 생산된 쌀의 이름을 피와 땀과 정직한 마음으로 생산됐음을 표현하는 초록·빨강·검정색 위에 하얀색으로 생산품의 이름인 내고향 보은탄부 참쌀(진미)을 표현했다.
참쌀은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으로부터 품질인증을 받은 ‘추청벼’만을 엄선, 탄부농협 미곡처리장에서 최첨단 자동습식 연미기와 컴퓨터 방식의 색채선별기를 통해 엄격한 품질관리로 20㎏·10㎏·3㎏·1㎏ 등 4종류로 포장 출하되는 쌀로 보은의 자존심과 속리산의 맑은 물, 기름진 황토에서 정성을 들여 재배한 추청쌀이며, 임금님께 진상하던 돈논쌀로 유명하다.
지역주민들은 “요즘 농산물의 판매에 어려움이 많은데 면에서 민원 봉투에 풍요로운 황금 들녘 사진과 참쌀을 게재하는 등 지역 농산물 홍보에 힘써 너무 고맙다”고 말했다. 우용식 탄부면장은 “배형렬 민원봉사담당의 제안에 따라 11월말 참쌀 로고가 들어간 민원봉투 1만매를 시범적으로 제작했다” 며 “앞으로도 밤고구마 등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홍보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마련, 지역주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면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