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 날' 50주년 기념 김용대 경찰서장
친절한 경찰상 정립 역점시행
1995-10-21 보은신문
□ 오는 21일로 경찰창립 50주년이 되는 '경찰의 날'을 맞는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경찰의 날을 맞는 소감은?
▶ 본인이 보은 경찰서장으로 부임한지도 벌써 1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구시대의 제도와 관행을 과감히 탈피하고 경찰관 한사람 한사람이 정부의 얼굴이요. 모두가 움직이는 작은 정부로서 문민시대, 개혁시대에 걸맞는 경찰로 거듭 변신하여 국민의 가장 가까운 동반자며 봉사자로 되었다고 보며 앞으로도 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경찰공무원으로 30여년이라는 오랜 시간동안 근무하셨는데 가장 인상에 남았던 일과 힘들었던 일은?
▶ 서울에서 근무하던 93년도에 백억원대에 이르는 우리의 문화재 골동품을 일본으로 밀반출하려던 범인 일당을 반출 직전에 검거했을 때입니다. 반면에 대학생의 학생시위를 진입하기 위해 출동했을 때 국민들이 경찰의 편이 아닌 학생들의 편에서 응원할 때 경찰이 국민들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다는 마음이 들어 가슴이 아팠습니다.
□ 가장 역점을 두었던 시책과 시행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문제는 무엇인지?
▶ 직장에서나 가정에서나 24시간 친절을 생활화 하도록 하였습니다. 첫째는 마음의 친절이요 둘째는 행동의 친절이요 셋째가 언어의 친절입니다. 친절이야 말로 경찰의 기본자세이며 국민으로 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최선의 일이라 생각하기에 전체직원이 합심 노력하여 업무를 대과없이 수행하므로써 지금껏 어려운 문제는 없었다고 봅니다.
□ 경찰 인력부족과 장비 등이 노후되고 부족한 편이라고 생각되는데 군내 경찰에 있어 인원과 장비등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현안문제는 무엇인지?
▶ 우선 소재지 파출소만이라도 2부제 근무방법을 도입하여 격일 근무로 충분한 휴식과 사기 진작이 필요하겠으며 12개 파출소중 삼산, 서부, 내속 파출소에만 방범 순찰차가 배정되어 있고 여타 파출소에는 아직도 싸이카 또는 자전차 순찰을 실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지난 1일부터 불법주·정차에 대한 집중단속을 벌이고 있는데 이러한 시책을 펴게 된 이유와 이로인한 주민들의 반응은 어떠한지?
▶ 약 1년동안 불법주·정차량에 대한 계도를 실시해 왔으나 아직도 교통질서를 지키는 운전자보다는 위반 운전자가 더 많아 계도의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지난 1일부터 단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편으로 법질서를 계도하기 위한 시책으로 우리 경찰은 교통질서 선진화를 위한 3가지 방안을 모색해 적극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교통질서 의식 함양 셋째, 교통안전 시설의 확충 등을 통해 교통질서의 선진화를 위한 시책을 펴나갈 생각입니다.
□ 주민들과의 관계에 있어 일선 경찰관들에게 특히 강조하는 사항이 있다면?
▶ 우리 경찰은 내부적인 제도와 관행 그리고 가치관을 바꾸는 일에 일대 혁신이 이루어져야 하겠고 새롭게 태어나 권위주의를 청산하는 등 국민의 사랑을 받는 경찰로 거듭 태어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작은 민우너도 친절하게 처리하는 등 경찰은 국민속에서 기쁨과 슬픔을 함께하는 한가족이 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국민들도 경찰에 대한 깊은 애정으로 적극적으로 도와주셨으면 합니다.
□ 향후 정점시책이 있다면 무엇인지?
▶ 군내 치안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겠으며 친절한 경찰관, 책임을 다하는 경찰관으로 민생치안과 기초질서의 정착, 교통사고 방지의 적극추진, 관광지 행락질서의 확립 위주로 지역특성에 맞는 경찰행정을 펴나가겠습니다.
□ 만약 경찰로 태어나지 않았다면 어떠한 직업에 종사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되며 건강유지 방법은?
▶ 거듭 태어난다 해도 내 직업은 경찰입니다. 평생을 직장에서 대과없이 생활해 온것은 나에게 주어진 소임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군민 모두가 지도 편달해준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건강을 위해 20여년 동안 5시30분에 일어나 조깅과 테니스를 즐긴 뒤 냉수마찰을 매일 하고 있는 몸은 건강하다고 봅니다.
□ 끝으로 군내 민생치안 책임자로써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사항은?
▶ 무엇보다 주민들이 기초질서나 교통질서 등을 잘 지켜야 된다고 봅니다. 이것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공권력을 투입해서라도 지켜야할 일이기에 모범을 보여주셨으면 합니다.
□ 장시간 동안 진지하게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