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사고의 중요성
조경근(국제변호사)
1996-12-07 보은신문
살아가노라면 느껴지는 바는 인간도 정교한 기계의 일종이라는 확신이다. 물론 인간이 만든 것 중 무엇보다도 우수하며 고도화된 수준의 것이기는 하지만 예를 들면 인간의 두뇌는 우리시대의 총아인 컴퓨터에 해당한다. 물론 단순 컴퓨터가 아니라 지금껏 우리들이 만들어 내지 못한 초특급 수준의 컴퓨터다.
가히 울트라 수퍼 컴퓨터(ultra super computer)에 해당한다고 할까. 컴퓨터는 프로그래밍하는 바에 따라 움직인다. 고도의 컴퓨터에다 정교한 프로그램을 해두면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 엄청난 능력이 발휘된다. 그렇다면 우리 두뇌는 어떨까. 두뇌에도 인위적으로 좋은 프로그래밍을 함으로써 놀라운 성과를 나타낼 수 있지 않을까. 그와 같은 프로그래밍 방식의 하나로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사고는 참으로 중요하다.
매일 아침 저녁의 가장 중요한 시간중 10분 정도를 활용하자. 편안한 자세로 앉아 심호흡을 통하여 스스로의 마음의 평정을 찾아보자. 하루에 한 일, 했던 일을 돌이켜 보며 긍정적인 생각만을 가지도록 한다. 부정적인 생각, 나쁜 생각이 떠오르면 의식적으로 이를 쫓아 버리도록 하자. 때로는 고개를 가로 저어서라도 잊도록 하자.
밝고 즐거운 생각, 일이 잘 풀리는 상상만을 의식적으로 가져보자. 성공이 틀림없다는 생각과 아울러 조그만 소리를 내어 성공의 확신을 몇차례 되뇌어 본다. 끝으로 원하는 결과가 이루어졌음을 상상하며, 그에 따른 환희, 즐거움, 만족의 느낌도 의식적으로 느껴보자. 미국의 유명한 목사님이었던 노만 빈센트 필 박사의 연구결과를 보면, 평소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려고 노력하는 경우 그 성과가 놀랍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는 인간의 두뇌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작동시키며 마음의 자세가 그러한 방향으로 움직이게 한다. 결국 마음의 자세가 긍정적이고 적극적일 때 그일의 결과는 성공적이 될 수 밖에 없다. 우리 속담에 '모든 것은 마음 먹기에 달려있다'는 말이 있다. 서양에도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Where there is a will, there is a way) 라는 격언이 이TEk.
모두를 긍정적이며 적극적 사고의 중요성을 지적한 말이며, 인간이 초특급 슈퍼 컴퓨터임을 나타내는 말이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이즈음, 우리의 여러가지 상황이 걱정스럽다. 무엇보다 사회 구성원 한사람 한사람이 거듭나는 노력이 필요하다. 긍정적이고도 적극적인 자세를 통하여 밝고 명랑한 사회, 성공적인 보은인이 되도록 하였으면 좋겠다. 새해에도 더욱 모든 일이 잘 되시기를 바라며…
<생각하며 삽시다>